전통음악 악곡 개요
- 최초 등록일
- 2021.08.18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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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우리나라에는 가야금, 거문고, 피리, 대금, 해금 등 총 60여종에 이르는 악기들이 전해 오고 있다.이들 악기들은 저마다 고유한 연원과 발생, 그리고 전파의 역사를 지니고 있다. 우리나라 전통음악에 사용되고 있는 악기는 매우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러한 점은 전통음악에 화려하고 풍부한 음악적 개성을 부여하여 독창성과 예술성이 돋보이는 한국음악을 이루는데 기여하였다. 발생과 이동경로에 상관없이 이들 국악기들은 한국적 문화풍토에서 숙성하게 되었고 한국음악적인 음악기법과 표현을 하는 것이 가능해지게 되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악기에 대한 고찰과 접근은 우리나라 음악이 지닌 독창성과 예술성 그리고 오랜 역사성을 이해하는 데 초점이 맞추어져야 할 것이다. 즉, 우리 민족음악인 국악의 우수성과 세계성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며 나아가 우리 모두가 민족문화국가의 국민으로서의 자부심과 긍지를 고양시키는 데까지 승화시켜야 한다. 그동안 우리 악기들은 상대적으로 서양악기들에 비하여 현대화가 늦어진 점과 사회적 편견으로 인해 잘 아는 이가 별로 없고 매우 오래된 고대악기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
국악개론에 나타난 ‘악곡론’의 서술형태 비교
․ 아악 ― 제례악 : 문묘악, 종묘악, 경모궁악
― 관현합주 : 향피리가 중심이 되는 음악, 줄풍류(거문고 중심의 음악)
― 관악 : 당피리 중심의 음악, 향피리 중심의 음악, 취타
― 가악 : 가곡, 가사, 시조
․ 범패
․ 무악
․ 산조
․ 판소리
․ 잡가 ― 12잡가, 휘모리잡가, 서도잡가, 산타령, 가야금병창
․ 민요
․ 농악
- 악곡의 종류를 위와 같이 8갈래로 세분하였고, 이 분류를 ‘장르별 분류법’이라고 소개함.
- 여기서 아악은 넓은 의미로 사용된 것이어서, 종래의 좁은 의미의 아악과 정악을 모두 포함시킨 것이다. 하지만 아악을 넓은 의미로 해석함에 따라, 다른 7가지 항목과 범위면 에서 균형을 이루지 못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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