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적 모더니즘과 낭만주의적 모더니즘
- 최초 등록일
- 2020.09.25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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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모더니즘을 고전주의적 입장에서 해석한 흐름과
낭만주의적 입장에서 해석한 흐름에 대해 쓴 리폿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고전주의.
2. 낭만주의.
3. 고전주의의 맥락에서 이해한 모더니즘.
4. 낭만주의의 연장선에서 파악한 모더니즘.
5. 절충주의적 입장에서 본 모더니즘과 낭만주의.
본문내용
모더니즘을 고전주의의 맥락에서 이해한 편에서는 냉철한 합리주의나 반어적 회의주의를 모더니즘의 대표적 특성으로 여긴다. 로버트 마틴 애덤스는 신고전주의에서 모더니즘의 기본 전제를 거의 대부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모더니즘은 ‘엘리엇의 시대’보다는 ‘파운드의 시대’라고 정의하며 어떤 모더니스트보다도 고전주의적인 태도를 보인 파운드를 “모더니즘 스타일과 사고(思考)의 수많은 중요한 발전의 중심부”에 있는 인물로 보는 등 그는 모더니즘을 신고전주의의 맥락에서 파악했다.
애덤스의 입장에서 보면 모더니즘은 19세기 중엽 유럽을 풍미한 리얼리즘과 유사하다. 그에게 리얼리즘은 신고전주의의 기본 입장을 받아들여 새롭게 발전시킨 예술 사조나 전통이었다. 그렇다면 신고전주의는 서구 문학과 예술을 휩쓴 가장 지배적인 전통이 되며 외려 낭만주의가 신고전주의와 리얼리즘의 연주 사이에 낀 간주곡에 해당된다. 애덤스는 20세기 초엽 모더니즘 예술가들이 신고전주의나 리얼리즘으로 흐른다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