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개론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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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문학개론 1930년대 모더니즘 시론 - 김기림의 시론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1. 들어가며2. 모더니즘 이론 탐색
3. 기교주의 비판과 전체시론의 탄생
4. 과학적 시학으로 새로운 시 원리 추구
5.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1. 들어가며모던이란 시대는 과학문명의 발달, 자본주의의 팽배, 절대적 가치의 부재, 세계대전의 소용돌이 등을 특징으로 하기 때문에 이러한 와중을 돌출할 한 방편으로, 또는 그에 대한 비판으로서 모더니즘은 종교와 윤리의 가치를 주장했으며, 전통과 역사를 문학 속에 구현하고자 했던 것이다. 즉 국가적 ․ 세계적으로 모순 현실에 대한 한 타개책이자 30년대 사회정황과 리얼리즘의 침체 위기를 타개하고자 하는 일련의 사회적 상징행위로 가늠할 수 있겠다.
모더니즘이 뿌리를 내릴 사회적 정황과 새로운 시대정신에 대한 요구가 부합되면서 1930년대의 조선은 다시 근대를 새롭게 밀어 올릴 문학론이 등장할 시기이자, 문명사의 위기의식에서 탈출할 새로운 대안이 시급함을 말해주는 상황이었다. 이에 김기림은 새로운 시란 현대문명의 징후를 반영한 주지적 모더니즘 시로 보고 영 ․ 미 이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자신의 시론을 전개하였다.
초기에 그는 진부한 내용과 고루한 형식에 불과한 센티멘탈 로맨티시즘과 내용의 관념성과 말의 가치를 소홀히 여겼던 편 내용주의를 비판하면서 주지적 모더니즘을 탐색했다. 1930년대 중반에는 자신이 추구했던 기교주의를 비판하면서 내용과 형식의 유기적인 조화를 이루는 전체시론을 내세우며 임화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벌이기도 한다. 후반기에는 문화와 진보의 상징인 과학을 바탕으로 시론을 정립해야 한다는 과학적 시학을 발굴, 새로운 시 원리를 추구하는 등 1930년대의 전형기에 새로운 문학론을 전개하고자 하는 모색의 과정을 거치면서 자기만의 시론을 정립하는 데에 힘썼다.
프로문학, 민족주의문학의 강력한 이데올로기에 길들여졌던 한국비평계가 전형기를 맞아 무엇보다 먼저 주조 탐색에 관심을 집중했다는 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일인 동시에 시대를 이끄는 주조가 발견될 수 없는 곤란에 처했던 당대 상황을 또한 드러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문단을 이끌 새로운 논리를 찾고자 하는 모색기 속에서 김기림은 어떤 시론을 펼쳤는지, 또한 그 변화양상은 어떠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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