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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와 철학_계몽주의, 낭만주의,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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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06
최종 저작일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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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계몽주의
(2) 낭만주의

2. 본 론
(1) 신화적 사고와 이성적 사고
(2) 포스트모더니즘에서의 “이성”
(3) 신화에서의 계몽

3. 결 론
(1) 낭만주의는 계몽사상을 대체하는가?
(2) 신화와 계몽사상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계몽주의, 낭만주의, 포스트모더니즘은 역사, 철학, 문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 인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내가 알아보고자 하는 ”이성적사고, 신화적사고“ 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위해서, 우선 위에 언급한 세가지 개념이 의미하는 바를 명확히 정립하고 접근하고자 한다.

(1) 계몽주의
- 유럽에서 계몽주의는 16세기의 이태리 르네상스 시대에 싹텄다. 인간은 중세 이후 최초로 자아를 발견했고 신의 이성을 인간의 이성으로 대체했다.
중세적 총체성을 상실한 사회는 차츰 개인주의 사회가 되었고 개인은 자신의 주체 속에 갇히기 시작했다. 이런 현상은 18세기 계몽주의 시대를 거치면서 가속화되었다. 그 결과 인간성의 이념은 사실상 “단순한 무차별주의의 관용”으로 변질되어 나타났으며, 결국, 현재 유용성과 합목적성의 이데올로기로 정의되고 있다.

참고 자료

권용선, “이성은 신화다, 계몽의 변증법”, 그린비, 2003
이사야 벌린, “낭만주의의 뿌리”, EJB, 2005
김혜숙, “포스트모더니즘과 철학”,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신응철, “다시 보는 계몽주의”, 한국 칸트학회 논문집, 200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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