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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근동 신화의 세계와 구약성서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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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9
최종 저작일
201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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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A. 들어가는 말

B. 본론
Ⅰ. 구약성경의 배경: 고대근동의 세계
1. 고대근동의 지리적 경계
2. 고대근동 역사의 범위
3. 메소포타미아의 역사
3.1. 석기시대 / 3.2. 초기 청동기 시대(3100-2100 BC).
3.3. 중기청동기(2100-1600 BC) / 3.4. 후기 청동기 시대(1600-1200 BC)
3.5. 철기시대: 고대근동의 종말(1200-539 BC)
4. 사회적 통합의 열쇠로서의 역사
Ⅱ. 고대근동 문헌에서 신화의 중요성
1. 신화의 주제는 실제의 본질
2. 고대인들 삶 자체가 종교
Ⅲ. 탈신화화와 재신화화와 고대근동의 세계관 비교
1. 구약성경의 탈신화와 재신화화
2. 창세기 본문의 탈신화화 헌장(憲長)

C.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모든 인류는 원시 시대에 각기 고유한 신화를 만들어냈다. 또한 그것을 생활 속에 보존해 왔기 때문에 어떠한 문화도 그 근원이 되는 신화에 비춰보지 않고는 이해할 수 없다. 흔히 신화는 재미있는 거짓말, 꾸며낸 이야기 정도로 여겨진다. 그런데 구약성경은 마르둑(Marduk)이나 바알(Baal)을 믿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야훼의 존재를 믿고 있기 때문에, 구약성경을 고대 근동 신화와 같은 범주로 분류하는 사람들에 대해 불편을 느낀다.
그러나 메소포타미아 주민들은 신화를 왕실 연대기(court chronicle) 같은 것으로 간주하지는 않지만 자신들의 신화를 가공이나 허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수메르인들은 신화적 실체를 역사적 사실로 이해했으며, 고대인들에게 신들은 실체였고 그들의 이야기는 신들과 세상에 대해서 설명하고 일상의 삶과 세상을 이해하는 실체의 본질이었다.
그렇다면 신화와 역사의 경계는 어떻게 규정될 수 있는가? 신화에서 역사로 넘어가는 고대 근동 신화의 세계와 구약성서의 세계는 어떠한지 고대근동 역사와 신화적 배경들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Ⅰ. 구약성경의 배경: 고대근동의 세계
1. 고대근동의 지리적 경계
‘근동’(Near East)은 지중해의 동쪽 해안에 위치한 오토만 제국의 잔여 영토를 지칭하기 위해 19세기에 사용됐으나 오늘날은 중동(中東, Middle East)이라는 말을 더 잘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두 용어와 지리적 경계도 정확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에 중동의 고대 역사가들과 고고학자들은 근동이라는 말을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
고대근동학(古代近東學; ANES; AO)은 고대 이스라엘의 배경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고대근동학을 좁게 정의하면,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 위치하는 메소포타미아로 엄격하게 국한되거나 필요에 따라서는 이집트를 제외한 아나톨리아 반도와 시리아-필레스티아 지역을 포괄한다.

참고 자료

D. Katz, The Image of the Netherworld in Sumerian Sources (Bethesda, M.D: CDL, 2003)
J. Assmann, The Search for God in Ancient Egypt (Inthaca: Cornell University Press, 2001). J. Bottéro, Religion in Ancient Mesopotamia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1)
H. C. Brichto, The Names of God (Oxford University Press, 1998)
J. Bottéro, Religion in Ancient Mesopotamia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1)
H. W. F. Saggs, The Encounter with the Divine in Mesopotamia and Israel (London: Athlone 1978), 153-188.
마르크 반 드 미에룹, 『고대근동역사』, 김구원 옮김, CLC, 2010.
주원준, 『구약성경과 신들』, 한님성서연구소, 2019.
노세영·박종수, 『고대근동의 역사와 종교』 (대한기독교서회, 2002)
존 H. 월튼, 『고대 근동 사상과 구약성경』, 신득일·김백석 옮김 (CLC,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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