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산과시온 독후감
- 최초 등록일
- 2023.06.20
- 최종 저작일
- 202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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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내산과시온 독후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책 속으로
3. 나오며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약에서 시내산과 시온은 이스라엘 신앙으로 진입하는 두 개의 출입구로 묘사된다. 시내산은 모세 전승으로, 시온은 다윗 전승으로 이스라엘 신앙에 닿게 되는 것이다. 본질적으로 이스라엘 신앙의 모태는 시내산이다. 시 58:7-8에는 야훼께서 이 땅의 거처로 삼은 곳이 시내산임을 나타내고 있고, 출애굽기에서 시내산은 모세가 오른 산이기도 하다. 또한 시내산은 구약의 섭리가 적절히 표현된 율법의 산이며 율법의 언약을 통해 이스라엘의 백성들은 야훼의 은혜 속에서 많은 유익을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시내산의 성격은 야훼의 일시적인 강림의 장소이며, 시온산은 야훼가 거할 장소로 정해졌다는 차이가 있다. 즉, 시온산은 구원의 장소(사 46:13)라는 것이다. 문제는, 히브리 성서에서 시내산과 시온산이 각각 사건의 중심이 되고 있기 때문인데, 이는 그동안 구약성서를 해석하는 데 있어서 시내산과 시온을 별개의 의미로 파악하게 만드는 배경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저자의 핵심적인 주장은 모세 전승인 시내산과 다윗 전승인 시온을 중심으로 전개되어 온 신학의 자성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모세 전승과 다윗 전승의 대립 관계에서 벗어나 모세 전승에 시온 전승이 포함된 것인 동시에 상호 긴장 관계를 통해 전승의 확장을 모색하는 영향 관계에 놓여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권혁승(1999), 「하나님의 왕권의 관점에서 본 시온신학 연구: 시온신학의 형성 배경과 신학적 의미를 중심으로」, 한국기독교신학논총, 제16권 제1호.
왕대일(2009), 「시편의 신학: 시내 산과 시온 산」, 구약논단 제15권 2호(통권 32집).
존 D. 레벤슨, 홍국평 역(2012), 시내산과 시온(하버드대학 유대인 성서학자가 본 성서신학의 두 기둥), 대한기독교서회.
G. von Rad, Theologie des Alten Testaments Bd. II: Die Theologieder prophetischen Überlieferungen Israels (München: Chr. Kaiser Verlag, 19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