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의문화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목차
Ⅰ. 서론 – 일본문화에 관한 레포트를 시작하며.Ⅱ. 본론
1. 천 황
⑴ 천황의 유래
⑵ 천황의 의미
⑶ 천황의 역사
⓵ 고대의 일본 천황가
⓶ 막부시대의 천황제
⓷ 존왕사상과 천황제
⓸ 입헌전제국주기의 천황제
⓹ 현대의 상징천황제
⑷ 천황의 지위
⓵ 신권 천황에서 상징 천황으로 지위 변화
⓶ 종교에서의 천황의 지위
⓷ 극우세력들의 천황 숭배
⑸ 일본인들에게 천황의 의미
2. 후 지 산
⑴ 일본의 풍토
⓵ 행정구역
⓶ 산지
⓷ 토지 이용
⓸ 기후 - ※ 계절별 기후
⓹ 자원
⓺ 인구
⑵ 일본의 자연환경의 특색
⑶ 일본인의 자연관
⑷ 일본의 대표 산, 후지산(富士山)
⑸ 일본에서의 후지산의 위상
⑹ 외국에서의 후지산의 위상
3. 온 천
⑴ 자연환경에서 파생된 오락 –목욕과 온천
⑵ 목욕문화발달의 원인
⓵ 고온다습의 기후
⓶ 풍부한 온천수의 존재
⓷ 취약한 난방구조
⓸ 일본인 특유의 청결기호
⑶ 일본목욕문화의 역사
⓵ 고대의 목욕문화
⓶ 중세의 목욕문화
⓷ 에도시대(1603~1867)의 목욕문화
⓸ 현대의 목욕문화
⑷ 독특한 일본의 목욕문화
⓵ 남녀혼욕
⓶ 항상 가득 담겨있는 욕조 안의 물
⑸ 일본인에게 있어서의 목욕의 의미
⓵ 정신위생
⓶ 최고의 피로회복제
⓷ 치료행위의 일종
⓸ 오락과 친교의 수단
⑹ 한국에서 일본으로 전파된 목욕문화 – 때밀이
4. 만 화
⑴ 대중문화에서의 양국(한국-일본) 교류의 시작 – 망가와 아니메
⑵ 만화의 기원
⑶ 현대 일본만화의 역사
⓵ 초창기의 만화 (~1945)
⓶ 전후 부흥기에서 고동 성장기까지(제1기 : 1945~1958)
⓷ 현대만화의 성장기(제2기 : 1959~1965)
⓸ 새로운 방식의 만화문화(제3기 : 1966~1973)
⓹ 만화영역의 확대와 세분화(제4기 : 1974~1978)
⓺ 생활감을 잘 드러내는 만화의 등장(제5기 : 1979~1986)
⓻ 정보를 제공하며 문학에 영향을 끼치는 만화(제6기 : 1986~)
⑷ 일본만화의 아버지 – 데즈카 오사무
⑸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
⑹ 애니메이션의 기원
⓵ 두루마리 그림
⓶ 그림자 놀이
⓷ 호쿠사이망가
⑺ 일본 애니메이션의 역사
⓵ 애니메이션의 태동기
⓶ TV애니메이션의 출발기
⓷ 애니메이션의 발전기
⓸ 애니메이션의 전성기
⓹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⑻ 재패니메이션의 개척자 – 미야자키 하야오
⑼ 대표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⓵ 스튜디오 지브리(GHIBLI)
⓶ 가이낙스(GAINAX)
⓷ 매드하우스(Madhouse)
⑽ 재패니메이션의 성공요소
⓵ 방대한 수요층의 존재
⓶ 만화가의 두터운 저변과 치열한 경쟁구조
⓷ 열악한 제작 환경을 오히려 발전의 계기로
⓸ 신선한 메시지 전달의 성공
⓹ 선정적이고 자극적인 구성
⓺ 일본의 고도의 미디어 믹스 전략의 병행
⑾ 일본속의 만화문화
⓵ 야오이
⓶ 오타쿠
⓷ 코스프레
⓸ 만화 동인지
⓹ 만화 문고
⓺ 만화 비평
⓻ 만화 고서점
⓼ 망가재팬
5. 마 쯔 리
⑴ 상업과 결합된 전통문화 – 마쯔리
⑵ 마쯔리의 어원
⑶ 마쯔리의 의미
⑷ 마쯔리의 변천
①전통적 마쯔리
②현대적 마쯔리
⑸ 일본의 3대 마쯔리
⓵ 교토의 기온마쯔리
⓶ 도쿄의 간다마쯔리
⓷ 오사카의 텐진마쯔리
⑹ 마쯔리의 성격
⓵ 서민문화의 성향
⓶ 여러 행태와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의식문화
⓷ 씨족 집단문화의 성격
⓸ 질서문화의 성격
⑺ 마쯔리의 기능
①상업적 기능
②사회적 기능
⑻ 마쯔리를 통해 본 일본문화
Ⅲ. 결론 - 레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최근 1천만 이상이 관람해 이슈가 된 영화 ‘암살’은 일제강점기인 1930년대 상하이와 경성을 무대로 일본군 고위 장교 및 친일파 처단에 나서는 암살단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영화에는 1920년대부터 시작해 해방 직후인 1949년까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중심인물인 신념의 독립군 저격수 안옥윤(전지현), 이중적 태도의 임시정부대원 염석진(이정재), 살인청부업자 하와이 피스톨(하정우)은 조국을 잃어버린 시대를 살아갔던 인물들을 상징한다. 또한 그 외에도 친일을 통해 막대한 부와 명예를 축적한 자, 항일 독립운동으로 인해 상실의 아픔을 겪는 자, 살기 위해 암흑기를 숨죽이며 버텨냈던 이들을 등장시켜 관객에게 ‘즐거움'과 '교육'의 효과를 동시에 제공했다. 게다가 올해에는 광복 70주년을 맞아 나라를 위해 희생한 독립열사들을 기리는 목소리가 어느 때보다 높았고, 최근엔 국정교과서 문제와 함께 친일의 역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보다 뜨겁다. 하지만 이런 사회적 분이기는 차짓하면 일본 문화를 무조건 배격하고 왜곡하며, 오해하게 만들 우려가 있음을 인지해야한다. 일본이 과거에 저지른 역사적 과오는 분명하게 사과 받고, 그들도 그것을 인정해야함이 마땅할 것이다. 하지만 문화를 대하는 태도는 그런 상황과는 별개로 분류되어야 한다. 어느 나라든 문화는 그 자체만으로 존중받아야 마땅하기 때문이다. 한국에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된 지도 어느덧 17년이 지났다. 그리고 최근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다. 하지만 다양한 일본문화 속에서도 유독 대중문화에만 관심이 편향된 것이 사실이다. 한 나라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대중문화 뿐 아니라 일본의 역사, 종교, 정치, 사회, 전통등 일본인의 삶을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양식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레포트가 일본문화를 보다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레포트를 시작한다.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일본의 인구 (새로운 일본의 이해, 2005. 3. 2., 다락원)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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