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일본의 만화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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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의 만화를 통해서 일본문화를 이해하고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일본의 만화
3. 일본 만화를 통해 본 일본 문화
4. 일본 만화의 유해성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본 문화의 개방 이후 일본의 문화는 이미 우리 나라 전역을 파고들어 어느 거리, 어느 매체에서나 볼 수 있게 되었다. 비디오 가게를 비롯해 책 대여점, 선물가게에는 일본 만화와 애니메이션 캐릭터들이 점령했다. 일본 소설 판권을 사들여 드라마를 제작하기도 하며, 가요시장에서는 일본풍은 더욱 거세다. 이 중 만화와 애니메이션은 일본 산업의 한 영역으로 세계를 무대로 발전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일본의 만화는 그 인기가 날로 높아져 한국의 만화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그 동안 우리가 일본 만화의 대명사로서 만화를 무시하고 저급한 수준의 문화로 여기던 시대도 있었다. 그러나 일본에서의 만화산업은 애니메이션 산업, 캐릭터 산업과 연계를 맺으면서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일본은 만화제국주의 국가로 거듭나게 되었다.
만화는 등장인물을 중심으로 줄거리를 만들어 극적인 구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드라마나 책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당대의 현실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거기에 허구성을 가진 것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일본 만화를 통해서 일본의 대중문화를 어느 정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보고서에서는 일본 만화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일본 만화의 여러 가지 작품으로 일본 문화를 이해하고 일본만화가 일본인들 사시에서 미치는 악영향을 알아보기로 한다.
2. 일본의 만화
1)일본 만화의 역사
일본 만화는 이미 19세기말에 영국 만화 잡지 『펀치』의 일본판이 나올 정도로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일본 만화의 역사는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직후 오사카의 의대생 데즈카 오사무에서부터 시작했다. 특히 데즈카 오사무의 『신보물섬』에서부터 현대일본만화가 출발했다고 한다. 데즈카가 학생 신분으로 그린 『신보물섬』은 깔끔하고 귀여운 캐릭터, 영화적인 연출 방식, 탄탄한 스토리 등 그때까지의 만화에서 볼 수 없었던 요소들을 한꺼번에 보여준 획기적인 작품이었다. 『철완 아톰』, 『정글대제』, 『리본의 기사』가 등장하는 1950년대는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