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기능성게임 시장 분석을 통한 국내 시장 적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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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콘텐츠 시장분석론 수업의 기말과제입니다. 미국의 기능성게임의 성공사례를 SWOT분석한 후 국내 기능성게임 시장의 개선방안을 논하였습니다.목차
1. 연구배경1) 기능성게임(SERIOUS GAME)개괄
2) 문제제기
2. 미국 현황
1) 산업현황
2) 제작사례
3) SWOT분석: 미국의 기능성 게임 시장
3. 국내 현황
1) 산업현황
2) 제작사례
3) SWOT 분석:한국의 기능성 게임 시장
4. 비교분석
1) SWOT 비교 분석
2) 전략 도출
5. 기대효과
본문내용
1 연구 배경1.1 기능성게임(SERIOUS GAME)개괄
기능성 게임의 정의
- ‘기능성 게임’은 용어는국내 1호 게임학 박사 윤형섭이 제시한 개념으로,오락성 외의 기능을 강조하는 게임을 말함
- 초기에는 단순히 아동을 교육하는 목적에 그쳤으나,이후 건강, 홍보, 교육, 경영, 의료, 광고, 복지 등 다양한 범위로 확장되어서 연구와 개발이 이루어 지고 있음
- 외국은 클라크 앱트(ClarkAbt)가 주창한 진지한 게임(Serious Game)이라는 용어를 사용함.‘즐거움보다 교육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게임’을 말함
- ‘기능성 게임’과 ‘Serious Game’의 명목적 의미는 다르나,통용되는 의미에 그 차이가 없기에 같은 단어로 사용함
기능성 게임의 발전
- 2002년 미국에서 "기능성게임 이니셔티브(Serious Game Initiative)" 가 만들어지며 컴퓨터 게임의 다양한 기능을 접목시키는 문제가 본격 논의되면서 사회에 알려짐
- 초기에는 군사용 목적을 중심으로 한 훈련과 홍보활동이 많았으나, 교육과 치료의 목적에서도 쉽고 빠른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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