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실학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0.07
- 최종 저작일
- 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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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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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실학사상의 성립
2.실학사상의 특성
3.실학사상의 형성배경
4.실사구시,이용후생,경세치용
5.실학사상의 실패한계와 역사적 의의
본문내용
조선후기 실학사상에 대한 본격적 연구가 진행되기 시작한 1950년대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실학사상의 개념은 다양하게 규정되어 왔다. 일부 연구자들은 실학을 경세학의 일종으로 파악하는 경우가 있었다. 그리고 이를 '근대지향적 사상'이나, '탈 성리학적 사상'으로 규정하려 했다. 또한 일부의 연구자들은 실학의 범위를 북학사상만으로 제한하여 부르기를 제안했다. 이처럼 실학사상의 특성 내지는 개념에 관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됨으로 인해서 실학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파악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르게 되었다. 이러한 다양한 견해들 가운데 먼저 '탈 성리학적 사상'이라는 규정을 중심으로 하여 실학사상의 특성을 살펴보겠다.
탈 성리학적 사상은 주자주의를 유일한 근거로 하여 유교경전을 해석해왔던 조선 성리학의 관행을 거부하고, 경전의 해석에 새로운 기준을 모색하는 사상 경향을 총칭한다. 그리고 조선후기 사회에서 이러한 경향을 나타내는 사상을 실학으로 규정했다. 이 견해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분명히 하기 위해서 주자 내지는 주자학에 대한 조선후기 실학자의 태도를 검토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실학자들이 남긴 주자나 주자학에 관한 언급들을 주목할 수 있다. 이러한 언급들을 통해서 볼 때 실학사상은 주자학을 굳이 배격하지는 아니했음을 알 수 있다. 실학자들의 사상은 성리학을 기본으로 하여 출발했고, 그들의 사고에서 부분적으로는 성리학적 사고와 새로운 사고들이 공존하는 경우도 있었다. 실학자들이 주자학의 모든 부분을 확연히 배척하지는 않았다. 이는 그들이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개혁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이론이라면 주자를 비롯해서 누구의 이론이라도 수용했기 때문이었다.
참고 자료
「조선후기 실학의 발전」 - 조광 지음 (국사편찬위원회)
「실학의 의미와 변이」 - 윤사순 지음 (민족문화연구원)
「조선 교육사」 - 이만규 지음 (거름 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