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당 굿놀이의 연희적특성
- 최초 등록일
- 2019.11.29
- 최종 저작일
- 20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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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할 분담 특징
2. 인물들의 복색
3. 과장된 몸짓과 표현
4. 열려있는 무대, 관중들의 적극적인 극 참여
5. 성적인 표현
6. 해학과 웃음을 통한 승화
7. 음악적 요소
본문내용
굿은 단순히 재액을 물리치기 위해 행해졌을 뿐 아니라 춤과 음악, 연극적인 요소가 들어있어 하나의 종합예술로써 그 영향력을 발휘해왔다. 나아가 굿은 평범한 일상에서 벗어나 해방을 누리는 통로역할을 하며 사람들에게 일종의 축제와 같은 역할을 담당했다. 다음에는 이처럼 해학과 울음, 웃음을 불러일으키는 무당굿놀이를 대표 6개 지역(황해도 벌대감굿, 서울굿 뒷전, 경기도당굿 뒷전, 동해안별신굿 탈굿, 남해안별신굿, 제주도굿 세경놀이)굿놀이를 중심으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연희적 특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1. 역할 분담 특징
먼저 연희적 요소를 이끌어 가는 데에 등장인물의 역할 분담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굿놀이에는 인물들을 만신이 혼자 일인 다역을 맡아 극을 펼치는 경우와 동해안 별신굿 <탈굿>처럼 여러 명이 각자 배역을 맡는 경우로 나누어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