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신오제 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9.11.07
- 최종 저작일
- 201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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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신오제 사상에 대하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삼신오제 사상이란
1-1. 삼신사상
1-2. 오제
2. 삼신오제 적용
2-1. 삼신오제사상을 표로 정리
2-2. 사찰
2-3. 서원
2-4. 궁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삼신사상
한반도는 지형적인 구조에 의해서 산이 많은 까닭에 산악과 산신에 대한 의지와 숭배가 구석기 시대부터 전해져 내려왔으며 산신과 산악의 숭배사상은 한반도를 중심으로 독특한 문화가 형성되었다.
한반도의 풍수사상은 산악지의 지리적인 환경조건과 산악숭배사상, 지모사상, 영혼불멸사상 및 산신오제사상 등에 의하여 일찍부터 자생적으로 발생하게 되었으며 단군의 신시건설과정에서 지석묘의 위치선정 및 신라시대의 반월성 선정 등은 한반도의 고대 풍수지리사상이 직접적으로 적용 된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한반도에 살던 고대인들은 오래전부터 강력한 독립 국가를 유지하고 있었다.
이들은 하느님을 숭배하며 제사를 지냈는데, 하느님은 조물주로써 모든 인간과 자연을 창조하는 유일한 신이었다. 하느님은 만물을 창조하는 작업은 삼신을 통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삼신사상에는 유교에서 현실세계에서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에 대하여 규명하고 있는 유교사상과 현실이나 물질세계는 순간적으로 소멸하므로 경시하고 내세, 즉 마음의 세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불교사상 및 인간의 본질을 하늘에서 내려온 것으로 보며, 영혼의 세계와 현실의 세계를 동일하게 생각하는 신일합일인 신선사상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이러한 삼신사상은 현실세계는 영혼의 세계와 직결되어 있다고 해석한다. 삼신은 생명체를 이루고 분해하는 조화의 힘을 갖고 있으며, 이러한 삼신은 삼태극으로 상징된다.
1-2. 오제
오제는 하느님의 작용을 도와주는 다섯 신으로 이들은 동, 서, 남, 북, 중앙 이라는 오방위 위치에 따라 지역을 관장하고 있으며, 각각 고유한 색깔을 갖고 있어서 오색(五色)의 상징이 되기도 한다.
동쪽에 위치하는 신은 파란 옷을 입고 있어서 청제(靑帝)라고 하는데, 이는 여러 생명체를 탄생시키는 역할을 하며, 목성에 위치하고 있어 태양이 솟아오를 때의 기운이 모든 생명체가 생명력을 갖고 있는 동제의 대표 기능이다.
서쪽에 있는 신은 하얀 옷을 입고 있다고 해서 백제라고 한다.
참고 자료
박시익 풍수지리설 발생배경에 관한 분석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7
박시익, 풍수지리설 발생배경에 관한 분석연구, 1987
오성탁, 한국전통정원의 풍수지리적 해석과 현대적 응용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부동산대학원, 2013
박시익, 한국의 풍수지리와 건축, 일빛, 1999
김상태, 한국건축역사 수업 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