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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도덕교육이론의 주요 쟁점

*효*
최초 등록일
2019.08.06
최종 저작일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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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2. 도덕원리
3. 이성의 위상과 역할 - 도덕의 합리성문제
4. 도덕교육과 도덕행위 – 현대이론가들은 양자간의 관계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가?
5. 도덕적으로 교육받은 사람-다차원적 특성
6. 도덕교육의 목표
7. 도덕교육이론의 태만했던 쟁점들
8. 도덕교육의 전망과 그 과업

본문내용

개인과 사회와의 관계
1. 사회 이론은 도덕을 본질적으로 집단 현상으로 간주하고 집단을 도덕에 있어서 알파이며 오메가적인 힘으로 생각한다. 만일 집단이 물질적인 것에 대한 추구를 좋은 것으로 본다면, 도덕적이란 바로 그 물질적 추구에 동참하는 것이다.
2. 개인주의 학파는 도덕성에 있어서 통제 장소가 집단으로부터 개인에로 이동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사회는 도덕을 지켜주는 수호자라기보다는 적이라고 본다. 왜냐하면 사회는 개인들에게 도덕규범을 강요하고 도덕적 자율성에 구속을 가하기 때문이다. 가치는 사회의 규범이라기보다는 개인의 표현이라고 주장한다. 가치는 깊은 감정의 사적이며 개인적인 감탄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자의 관심은 사회적 규약을 전달하는 것보다는 개인의 도덕적 가치화 과정을 조장하는 것이어야 한다.
3. 상호작용론의 입장으로 듀이와 콜버그 이론이 대표적이다. 도덕의 본성 자체는 사람과 사회 환경과의 변증법에서 찾아진다. 인간은 다른 사람들 때문에 그리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개인인 것이다. 사회 환경 속에서 개인과 다른 사람들간의 상호성이다. 도덕이란 개인과 사회들 간의 창조적인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도덕원리
1. 도덕원리를 옹호하며 도덕영역에 있어서 중심적인 위상을 갖는 것으로 보는 입장으로 콜버그, 윌슨, 듀이, 신학자들의 입장이다. 도덕원리가 도덕영역에 있어서 중심적인 위상을 갖는 것으로, 도덕은 어떤 일반적 포괄적 가치 혹은 도덕원리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는 행동노선의 선택과 관련된다. 예를 들면 종교적인 도덕교육 접근법들 또는 신이 정해준 도덕원리가 있다고 가정하는 것이다. 다른 입장은 보편적인 도덕원리들이 존재하지만 그 기원은 신이 아니라 이성이라는데 동의한다. 또 다른 원리는 도덕원리가 보편적이거나 필연적인 것은 아니지만 개인의 선택에 역사적 혹은 사회학적 지침으로서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참고 자료

없음
*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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