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춤의 현대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19.05.28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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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탈춤의 시류
2. 탈춤의 현대적의의
본문내용
탈춤은 탈(가면)을 쓰고 춤을 추면서 하는 전통 연극이다. 처음에는 궁중 행사에서 광대들이 공연하는 정도였으나 조선 후기에는 민중 문화로 발전했다. 신분 사회를 풍자하거나 민중들의 고달픈 삶을 해학적으로 그렸으며 하회 별신굿 탈놀이, 북청 사자놀음, 봉산 탈춤 등이 전해지고 있다. 조선 전기의 탈춤은 마을 굿 행사의 일환으로 농촌에서 자라났을 것으로 추정된다. 동국여지승람에서 고성 지방의 풍속을 소개하면서 지방민이 언제나 5월 1일에서 5일까지 두 패로 나뉘어서 섬기는 신의 모습을 들고 마을을 돌아다니면 사람들이 다투어 술과 음식을 장만해 고사를 올린다고 했다. 이는 탈춤과 굿이 함께 공존했음을 나타내는 대목이다. 이러한 탈춤은 양반광대가 등장하면서 연극탈춤으로서의 새로운 막을 연다. 사대부, 팔대부, 구대진사 와 같은 글씨가 쓰인 관을 머리에 얹고 양반으로 분장한 인물이 모자란 행동을 보임으로써 그들에 대한 풍자를 나타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