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 작품 분석 및 비평 - 양주 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21.03.23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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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어 교원 2급 – 한국문학개론
'구비문학 작품 분석 및 비평 - 양주 별산대 놀이를 중심으로' 주제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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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비문학의 의의와 민속극
1) 구비문학의 정의
2) 민속극의 정의와 특징
2. 양주 별산대놀이 분석
1) 작품 개요
2) 작품 구성
3) 주제 의식
4) 양주 별산대놀이와 봉산탈춤 비교
3. 역사를 관통하는 구비문학의 매력
4.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구비문학의 의의와 민속극
1.1 구비문학의 정의
구비문학(口碑文學)은 인류가 언어를 사용하면서 집단을 이루어 사회생활을 할 때부터 형성된 문학으로서, 문자가 창제된 이후 글로 이루어진 기록문학이 나타나기 이전부터 존재해 왔다. ‘구비’라는 말의 어원은 비석에 새겨 놓은 것처럼 오래도록 전해 온 말을 뜻한다. 또한 구비는 ‘구전심비(口傳心碑)’를 줄인 말이다. 말로 전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내용을 마음에다 새긴 것처럼 절실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자 그런 용어를 사용했던 것이다. 결국, 구비 문학은 단순한 구전이 아니고, 절실한 공감을 얻을 수 있는 사연을 일정한 형식이나 구조를 갖추어서 나타내는 문학을 가리킨다. 그리하여 구전되는 것 중에서 설화·민요·무가·판소리·민속극·속담·수수께끼만을 구비 문학이라고 하며 특히 판소리, 탈춤의 가치는 현대 공연예술 기법으로 재탄생하여 젊은 관객층을 모으며 거듭 재평가되고 있다.
1.2 민속극의 정의와 특징
구비문학 중 민속극은 민간전승의 연극이다. 연극은 가장한 배우가 집약적인 행위로 된 사건을 대화와 몸짓으로 표현하는 다른 무엇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공연될 수 있는 예술을 말한다. 설화는 지배층, 민요는 양반도 즐기는 장르였고, 판소리는 18세기 이후 양반이 참여하는 장르였던 데에 반해 민속극은 피 지배계층 다수의 삶과 사고방식에 깊은 관련이 있다.
참고 자료
한국민족문학대백과사전, 국립민속박물관 한국민속대백과사전, 국가문화유산포털
한국가면극선, 이두현, 교문사(유제동), 1997
가면극 양반 과장 비교 연구 : 양주별산대놀이, 봉산탈춤, 통영오광대를 중심으로, 유진영, 고려대학교, 2012
양주별산대놀이의 구성과 주제, 전신재, 한국희곡문학사의 연구Ⅵ, 중앙인문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