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발표 자료
- 최초 등록일
- 2019.05.13
- 최종 저작일
- 2019.05
- 27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500원
목차
1. 가사의 개념과 갈래
2. 가사의 역사적 전개
3. 작품1 상춘곡(賞春曲)-정극인
4. 작품2 규원가(閨怨歌)-허난설헌
5. 토론
본문내용
1. 가사의 개념과 갈래
1.1. 가사의 개념
• 노래를 부르기 위해 짓는 음악의 가사(歌詞)에 대하여, 주로 문장으로 읽힐 것을 전제하고 씌어지는 운문을 가사(歌辭)라고 한다.
• 고려 말기에 경기체가가 쇠퇴하고 시조가 그 형태를 갖추어 갈 무렵을 전후하여 나타난 문학 양식
• 주로 사대부 사회에서 널리 유행하였던 4음보 연속체의 운문 문학이다.
1.2. 가사의 갈래
1) 형식
가사는 3(4)·4조의 연속체로, 4음보로 된 운문 문학이다. 마지막 행은 대체로 시조의 종장과 일치하는데, 시조의 종장 형식을 따르는 가사 형식을 정격(正格) 가사라고 하고, 그렇지 않은 것을 변격(變格) 가사라고 한다.
2) 내용
가사는 자연 속에서 유유자적(悠悠自適)하는 심정을 읊은 서정 가사와 임금에 대한 은총, 역사, 교훈, 기행 등 서사적 성격의 특성을 보이는 서사 가사가 있다.
3) 작자층
조선 전기에는 주로 사대부를 중심으로 창작되어진 양반 가사가, 조선 후기에는 평민층으로 작자층이 확대되어 평민 가사가 중심이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