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시대 문화와 공연예술
- 최초 등록일
- 2018.06.23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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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르네상스
1) 개념
2) 시초
3) 배경
4) 목적
2. 르네상스의 미술
1) 르네상스 미술의 3인 혁신자
2) 전개
3) 고전양식의 달성
3. 르네상스와 인문주의 시대
1) 인문주의
2) 전개
4. 르네상스 연극
1) 이탈리아
2) 영국
3) 프랑스
5. 르네상스의 종말
본문내용
1. 르네상스
1)개념 : 학문 또는 예술의 재생·부활이라는 의미. 고대의 그리스·로마 문화를 이상으로 하여 이들을 부흥시킴으로써 새 문화를 창출해 내려는 운동으로, 그 범위는 사상·문학·미술·건축 등 다방면에 걸친 것
2)시초 : 16세기의 미술가 G.바자리는 저서 《이탈리아의 가장 뛰어난 화가·조각가·건축가의 생애》에서 고대 세계의 몰락 이후 쇠퇴한 미술이 조토에 의해 부활했다고 하여 ‘재생(rinascita)’이라는 말을 쓰고 있다. 다시 볼테르는 14·15세기의 이탈리아에 학문과 예술이 부활했음을 지적했으며, J.미슐레는 16세기의 유럽을 문화적으로 새로운 시대라고 하여 처음으로 르네상스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3)배경 : 이탈리아로부터 출발, 고대 로마 이래 오랜 역사가 축적되어 온 곳이며 지리적으로 이슬람, 비잔틴과의 접촉을 항상 유지하여, 이들과 서유럽을 연결시키는 소임을 맡아왔다.
4)목적 : 5세기 로마 제국의 몰락과 함께 중세가 시작되었다고 보고 그때부터 르네상스에 이르기까지의 시기를 야만시대, 인간성이 말살된 시대로 파악하고 고대의 부흥을 통하여 이 야만시대를 극복하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2. 르네상스의 미술
1)르네상스 미술의 3인 혁신자
-건축: 미(美)와 힘을 통합하여 조화와 율동의 공간질서를 드러낸 브루넬레스키에 의하여 비롯된다. 피렌체의 산타마리아 델 피오레(꽃의 성모마리아) 대성당의 붉은색 대형 돔은 역학상의 난점을 훌륭하게 해결한 걸작일 뿐만 아니라 르네상스건축 중에서 빛나는 최초의 수확이기도 하였다. 또한 고대 로마의 판테온의 가구기술을 채용하여 돔을 설계하고, 조화를 이룬 당당한 볼륨을 공간에 세우는 데 성공하였다. 고딕건축의 수직적 상승성을 배제하고 조화를 이루면서도 장중한 공간을 살린 르네상스 건축은 여기서부터 출발하였다.
-조각: 조각에서는 조각을 건축의 부속적 지위로부터 해방하여 조각 본래의 양체성(量體性)을 올바로 자각하고 고딕양식으로 회화화(繪畵化)한 조각을 정도(正道)로 되돌려 고전정신과 사실주의(寫實主義)를 융합시킨 도나텔로에 의하여 르네상스의 개막을 알리게 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