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공학 - 선정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및 적용방안

레포트컴퍼니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4.04
최종 저작일
2020.04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1. 제1장 선정 주제: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1) 핵심내용 요약
2) 적용 방안

2. 제2장 선정 주제: 시청각교육
1) 핵심내용 요약
2) 적용 방안

3. 제3장 선정 주제: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핵심내용 요약
2) 적용 방안

4. 제4장 선정 주제: 교수체제설계의 특징
1) 핵심내용 요약
2) 적용 방안

본문내용

1. 제1장 선정 주제: 한국 교육공학의 연구영역
1.1. 핵심내용 요약
한국의 교육공학은 크게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 미디어교육, 구성주의,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적용 4가지 연구영역으로 나뉘어 발전해왔다. 첫 번째 매체의 교육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는 1980년대까지는 텔레비전, 1990년대 후반 이후로는 컴퓨터와 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학습심리이론, 커뮤니케이션이론, 체제이론이 중요하게 고려되었으며, 다양한 연구방법론을 활용하였다. 미디어 리터러시에 관한 연구가 활발했고, 매체의 관리 및 행정적인 문제에 대한 연구가 병행되었다.
두 번째 미디어교육은 크게 이론, 교육방법 전략, 교육 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개발, 미디어교육의 적용 효과, 미디어교육 프로그램 평가 등으로 나뉘어 발전해왔다.
세 번째 구성주의는 1990년대 말까지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으로 소개되었으며, 2000년대 이후로는 정보통신기술 관련 주제들의 이론적 기초로서 이론이 재강화, 재강조, 재구성되었다.
네 번째 정보통신기술의 교육적 적용은 처음 1985~1990년대에 컴퓨터 교육, 컴퓨터 리터러시, 컴퓨터 활용 방안, 통신공학의 활용, 교수설계 및 개발의 원리를 중심으로 발전하였다. 1991~1995년대에는 상호작용, 문제해결력, 원격교육, 컴퓨터 활용 평가 영역이, 1996~2000년대에는 웹의 출현으로 교육 정보화, 웹 기반 가상토론, 인터넷방송, 학습공동체, 가상현실이, 2000~2005년에는 디지털 리터러시, 감성공학, 반성적 사고와 학습양식, 커뮤니케이션, 기업의 e-러닝 등 구체적인 교수 방법으로서 구성주의가 소개되었다.

참고 자료

없음
레포트컴퍼니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공학 - 선정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및 적용방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