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E-러닝 보고서 ( A+자료 입니다 )
- 최초 등록일
- 2020.12.19
- 최종 저작일
- 20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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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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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러닝의 등장 배경과 개념
2. e-러닝의 구성요소
3. e-러닝 유형
본문내용
1. e-러닝의 등장 배경과 개념
(1) 개념: e-러닝은 Electronic Learning의 약자로 ‘전자적 수단, 정보통신 및 전파·방송기술을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학습’을 말함
(2) 초기 비용효과성의 측면에서 관심 → 오늘날에는 상시학습, 적시학습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며,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파악해 완전학습이 가능하도록 개별화·맞춤형 학습 지원 가능하다는 점에서 강조됨.
(3) e-러닝 등장 배경
● 사회 환경의 변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정보를 처리, 수집, 활용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이 요구되게 됨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컴퓨터 및 네트워크 사용의 보편화로 인해 교육환경의 변화를 가져옴
●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대량의 정보 제공, 멀티미디어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지원이 가능한 e-러닝이 교육의 목표(고차적 사고능력을 함양한 인재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함
<중 략>
(5) e-러닝의 근본적인 한계
● 교수자와 학습자가 만나 교육하지 않기 때문에 면밀한 피드백과 전인교육 기대하기 어려움
● 부정행위를 엄격하게 통제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정성을 확보하기 어려움
● 학력측정과 인정이 어려움
→ 보완: 비디오 컨퍼런싱이나 SNS 등을 활용한 피드백 지원, 평가 과정에서 공인 인증서나 지문 인식 등의 기술적 지원 시도, e-러닝기반 취득 자격이나 학력 인식도 점차 개선 중임
참고 자료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권성연, 김혜정 외 3명 .출판 교육과학사 (2018.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