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연구] 한문소설과 연암연구
- 최초 등록일
- 2003.06.18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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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기에 앞서서..
1. 한문소설의 의의
2. 연암 박지원의 연보
3. 줄거리
Ⅰ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사
3. 목적 및 방법
Ⅱ본론
1. 입전의 사회■경제적 배경
1) 경제적 배경
2) 사회적 배경
2. 연암의 실학수학기 이전의 현실인식 태도
3. 문학관
4. 작품분석
1) 인물의 성격분석
2) 작품의 구조분석
Ⅲ결론
나오며..
본문내용
조선 후기의 위대한 사상가이고 문학가의 한 사람인 연암 박지원은 모순된 현실을 비판하고 이를 바로 잡기 위한 대안을 탐색한다. 여기서 그의 영민함은 빛을 발하고 그러한 작업의 일환에 그의 소설작품이 놓인다. 그는 의고적인 당대 학풍에 맞서 중국의 고문을 우리의 현실에 맞게 창조적으로 수용할 것을 주장했다. 현장성 및 독창성을 강조한 그의 문학관은 그를 우리 문학사상의 전환기인 18세기의 가장 중요한 인물이 되게 하였고, 우리의 고정소설사에서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사람이 되게 하였다. 이러한 사실은 한문소설의 의의 안에서 확인되어진 것이다.
그러나 이제까지의 그에 관한 연구는 연암의 주변적 상황, 특히 실학사상에 근거하여 연암 작품을 규명하려 하거나 작품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은 연암의 초기작인 9전의 하나인 『양반전』에 대한 연구가 그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양반전은 양란 이후 사회전반에서 드러나고 있는 구체제 와해의 징후를 사실적으로 그려낸 작품이고 소설 형상화에 있어서도 성공하고 있는 작품이다. 그러나 양반전이 소설화에 성공하고 있다는 사실이 그것의 의미규명에 도움이 되지는 못한 것 같다. 양반전의 의미규정, 다시 말하면 주제는 그리 간단하게 파악될 성질의 것은 아니다. 그것은 연암의 주도 면밀한 창작태도 때문으로 발표 당대부터 이미 작품의 주제에 관한 오해는 있었던 듯하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손영희, 『양반전』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1996
신정자, 『양반전』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논문, 1986
이가원, 『연암소설연구』, 을유문화사, 1965
이가원■허경진, 『연암 박지원 산문집』한양출판,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