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연암 박지원의 문학사적 의의 - 작품 “허생전“의 세부적 분석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작가 소개 / 2. 시대적, 사회적 배경/ 3. 사상 연구
Ⅱ. 작가의 문학적 성격
1. 현실의 반영/ 2. 형식적 특징/ 3. 미의식
4. 사회의식/ 5. 문학사적 의의/ 6. 한계성
Ⅲ. 대표 작품
1. 열하일기(熱河日記)
2. 호질(虎叱)
3. 양반전(兩班傳)
4. 허생전(許生傳)
Ⅳ.작가의 문체
1. 다양한 고문형식과 패관소설식 문체의 가미
2. 조선식 한자어와 조선 고유의 속담
3. 풍자의 미학
Ⅴ.작품 분석 (허생전)
1. 창작의 배경과 경위/ 2. 형태적 성격과 유형적 특징
3. 작품의 구조/ 4. 사회비판의식/ 5. 표현의 미학
Ⅵ.작가의 문학사적 의의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작가 소개
연암 박지원은 서울의 명문거족 출신이었으나 대체로 불우한 생애를 보냈다. 대대로 높은 벼슬과 학문으로 이름을 떨쳤던 반남박씨 후예로서 조부 필균은 경기도 관찰사, 대사헌, 예조참판, 지돈녕부사를 지냈으며 아버지 사유만은 벼슬을 하지 않았다. 조부가 고관대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지나치게 청빈, 엄격해 박지원 형제는 책을 펴 놓고 공부할 만한 장소마저 없었다고 한다. 20세를 전후한 무렵에 불면증, 우울증에 걸려 고생을 했는데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하인이나 민옹 같은 문객을 불러들여 농담이나 시정에 떠도는 흥미로운 이야기로 소일을 해 보기도 했으나 쉽사리 낫지 않았다고 한다. 그 우울증은 사회적 불만에서 온 것으로 추측된다. 그 때 하인이나 문객들로부터 들은 많은 이야기들은 뒷날 그가 쓴 소설의 소재가 되기도 했다. 그는 또 과거로 입신하기 위한 학문을 하지 않았다. 학문에 몰두하던 시절의 박지원은 뜻이 맞는 홍대용과 깊이 사귀었으며 실학시대의 이른바 한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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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풍자의 미학
연암은 문학이야말로 현실에서 뜻을 펴지 못한 낙척불우의 위치에서 현실을 비판하는 가장 훌륭한 수단이요, 또 이를 통하여서만이 사회를 의도적으로 개선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그는 청년기와 장년기에 11편의 소설을 썼는데, 현재는 9편이 전해지고 있다. 〈광문자전〉에서는 광문이라는 거지의 의리 있는 도덕행동과 사리사욕과 명예에 눈 먼 양반을 대치시킴으로써 양반의 가식적 도덕을 폭로ㆍ비판했다. 〈마장전〉에서도 가난하고 천한 사람들의 건강한 도덕성과, 고결성이 퇴색되고 비속화된 양반들의 사교를 대비시킴으로써 양반의 허식적 생활을 풍자ㆍ비판했다. 〈예덕선생전〉에서는 똥거름 치는 근로자인 주인공 엄행수의 삶에서, 서민적 덕성(德性)으로서의 건실한 생활철학을 형상화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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