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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글로벌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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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4.05.08
최종 저작일
2014.05
3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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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닌텐도 글로벌마케팅 전략보고서 ] nintendo 닌텐도 해외진출(미국,한국) 마케팅전략 성공사례분석과 닌텐도 기업전략분석및 나의의견 정리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닌텐도의 해외시장 공략 마케팅전략에 대해 꼼꼼하게 다루었습니다.
잘 참고하셔서 좋은성적 받으세요 ^_^

목차

Ⅰ. 서론
1. 세계 게임 산업 현황 분석
2. 일본 게임시장 분석
3. 한국의 게임시장

Ⅱ. 본론
1. 닌텐도 기업소개
1) 연혁
2) 닌텐도의 사업분야
3) 매출 규모
4) 최근 닌텐도 부진이유
(1) 닌텐도3ds 의 판매부진
(2) 스마트폰과 SNS의 등장
(3) 소비자 행동의 변화
(4) 아시아 시장전략 부재
(5) 본체 가격 인하
(6) 엔화 강세
(7) 소프트웨어 저작권 문제
(8) 강력한 경쟁사들
2. 닌텐도 기업분석
1) 닌텐도 R&D
2) 생산 전략
3) 유통경로
4) 조직구조
5) 닌텐도 마케팅 전략분석
(1 ) 단순한 게임성을 통한 다양한 타겟층 공략
(2)차별화 된 소프트웨어 Touch Generation
(3) 인기스타를 앞세운 TV
3. 닌텐도 미국진출 전략분석
1) 미국 게임시장 동향 및 진출 배경
2) 미국 진출 전략
3) 미국에서의 마케팅전략
(1) 마케팅 4P전략
1-1 Product
1-2 Price
1-3 Promotion
1-4. Place
4)닌텐도 미국시장 성공요인 분석
4. 닌텐도 한국진출 전략분석
1) 진출 배경
2) 진출전략
(1) 고객층 확대
(2) ‘One Source – Multi Use’
(3) 제품의 현지화
(4) 닌텐도DS 체험관 오픈
(5) 스타 마케팅
3) 한국에서의 마케팅 전략분석
(1) STP 분석
(2) 마케팅 4P전략
4) 한국의 닌텐도 현황

Ⅲ. 결론 및 나의의견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인 게임회사 닌텐도(Nintendo)는 지난 2011년 회계연도에서 432억 엔 적자를 보았다. 사실 닌텐도가 순손익 부분에서 적자를 기록한 것은 1962년 증시 상장 이래 50년 만의 일이다. 그 동안 초우량 기업으로 불리며 글로벌 게임업계를 주도했던 닌텐도기 때문에 더욱더 주목해야 할 일이다. 게임시장은 잠재력이 있는 시장이지만 근래에 들어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의 등장으로 인하여 위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비디오게임 시장은 여전히 세계시장의 4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의례적으로 비디오 게임보다 온라인 게임이 활성화 되어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비디오시장이 훨씬 폭넓은 소비자층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게임시장은 다른 시장과는 다르게 잠재력을 가진 산업분야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우리 조가 게임시장에 관심을 갖고 조사하게 된 이유이다. 이러한 고부가 가치 시장의 중심에 닌텐도라는 기업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비디오게임 시장의 선발주자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후발주자인 닌텐도가 국제적 입지를 다지게 된 요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닌텐도는 1889년 9월 일본 교토에서 창업하여 초창기는 카드와 화투 등 카드 게임으로 사업을 키워나간 기업이었다. 1980년 대에 들어 가정용 게임시장에 진출하였고 세계 게임시장에 진출하게 되었다. 닌텐도는 2002년 이와타 사토루로 사장을 교체한 이후 그의 지휘아래 닌텐도 DS와 Wii 등 세계적인 히트 상품을 잇달아 출시하면서 일본을 대표하는 기업 중 하나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렇게 빠른 성장을 보인 기업 닌텐도는 세계적 시장에 우뚝 서기까지 어떠한 국제 경영을 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닌텐도는 일본시장뿐만 아니라 미국시장에서도 성공을 거뒀다. 현재 신제품은 본국인 일본에서보다 앞서 미국에서 출시를 진행한다.

참고 자료

성숙희, 「세계 게임시장 구조와 게임 수출 전략」, 한국콘텐츠 진흥원 제 14호(2012)
김광희, 「닌텐도의 성공과 실패에 관한 소고」, 한국상업교육학회(2012)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콘텐츠 진흥원 4부(2008), 2장
「닌텐도(Nintendo)」, 기업심층보고서
이노우에 오사무, 『닌텐도 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김정환 옮김, 씨실과 날실, 2010년
김영한, 『닌텐도 이야기』, 한국 경제 신문사, 2009년
스즈키센리, 『닌텐도처럼 팔아라』, 황선희 옮김, 세빛에듀넷, 2010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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