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스포츠는 체육교과에 속할 수 있는가
- 최초 등록일
- 2014.04.11
- 최종 저작일
- 20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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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스포츠: 일렉트로닉 스포츠(Electronic Sports, 전자운동경기)의 줄임말.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 따위를 통해서 온라인상으로 이루어지는 게임을 통들어 이르는말(위키백과)
먼저 토론주제를 발제해주신 류아인 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 선생님의 던진 질문을 논의하면서 우리는 체육교과의 성격과 체육교육의 정당성에 대해 조금 더 알아가게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선생님께서 발제한 토론주제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첫 번째는 체육교과의 성격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찰을 통해 e-스포츠의 체육교과로서의 당위성을 살피고, 두 번째는 스포츠에 대한 개념의 고찰을 통한 e-스포츠의 성격을 규정지어 보는 것입니다.
저는 이 두가지의 고찰을 통해 e-스포츠는 체육교과에 속할 수 있는가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합니다.
1. 체육교과의 성격: 외재적 가치 & 내재적 가치
먼저 체육교과의 성격입니다. 체육은 전통적으로 학교교육에서 비 주지교과, 기능교과 등으로 분류되어 왔습니다. 이는 체육의 일차적인 교육내용인 신체활동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체육에서도 이론적 지식이 중요하고, 체육을 통해 정의적인 영역까지 가르쳐야 하는 주장도 나오는 현실과 학교 체육 활성화를 통한 공교육의 활로를 찾고 있는 근래의 학교교육에서의 체육교육의 위상의 변화를 보았을 때, 체육교과는 기능교과, 비주지교과라는 예전의 주장에는 선뜻 동의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동안 학교교육에 위치한 체육교과의 위상은 안타깝게도 타 교과에 비해 중요도 등의 측면에서 낮게 인식되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체육교과가 주지 교과목과 동일한 중요성을 가진 교과목을 인정 받는 데는 듀이의 역할이 컸다고 합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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