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
- 최초 등록일
- 2003.06.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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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 전반에 대한 정리
목차
Ⅰ. 유교의 형성 과정
1. 중국에서의 유교의 성립과 발달
2. 한국에서의 유교의 성립과 발달
Ⅱ. 유교의 창시자
1. 공자의 생애
2. 공자의 영향
Ⅲ. 유교의 인과 삼강오륜
1. 인
2. 삼강오륜
Ⅳ. 유교의 사회 영향성
1. 조선시대 이전
2. 조선시대 이후
Ⅴ. 유교의 경제 영향성
1. 유교 망국론
2. 유교 자본주의론
본문내용
우리 두레가 선택한 종교는 유교이다. 유교는 다른 종교에 비해 종교적 예속력이 약하다. 차라리 종교라기 보다는 동북아시아의 국가에서 도덕적기준으로 자리매김 했다고 볼 수도 있다. 여기서 유네스코 사이트의 어느 발췌한 글을 소개 할까 한다.
'그러나 몇 백년 후, 『논어』와 『맹자』에 기록된 공자와 맹자의 사회정치 사상은 글자그대로 세계를 변혁시킬 만한 것임이 입증되었다. 그들의 사상은 점차 중국, 일본, 한국 전체에 전파되었고 19세기 말에는 동아시아 지역이 완전히 유교화되었다. 즉, 유교적 가치와 관습이 중국, 한국, 일본 사람들의 일상생활을 지도하였고 정부의 전 조직이 공자와 맹자의 이상에 비추어 정당화되었다. 유교주의는 20세기 들어 주춤하였다. 특히, 중국 공산당은 유교적 세계관을 뿌리뽑기 위해 온갖 노력을 다했다. 그러나 여러 학자들은 오랫동안 젖어있던 유교적 관습들은 심지어 문화혁명의 가장 암울했던 시기 동안에도 배경 이론들과 가치들을 제공해왔다고 주장해왔다. 더욱 최근에는, 동아시아 학자들과 사회비평가들 (그리고 몇몇 외국 학자들) 사이에서 신(新)유교부흥운동(Neo-Confucian revival movement)이 대두되었다. Tu Wei-ming이 지적한 대로, 지난 40년간 남한, 대만, 홍콩, 싱가포르에서 유교 연구에 대한 관심의 급증은 유교적 전통에 새로운 역동성을 낳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