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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만길의 역사관] 자본주의 맹아론과 분단극복 사론

rab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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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3.01
최종 저작일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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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근현대역사학자 강만길의 역사관을 연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만길의 역사이해
3. 자본주의 맹아론과 조선후기 상업사 연구
4. 분단극복 사론과 조선민국혁명당 연구
5.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사회가 근대 이후 제국주의의 각축장, 동서 냉전체계의 최전방 초소로 구세계질서에 심각하게 옥죄여온 바 있음을 상기한다면, 지난 10년간 국내외의 변화는 우리의 근현대사를 새롭게 체계화할 것을 필연적으로 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세계사 최대의 소용돌이를 겪었으면서도 사상이 부재한 사회에서 거시적 관점으로 역사를 새롭게 체계화하는 것은 20세기를 치열하게 살았던 학자에게 당연하면서도 매우 어려운 일일 것이다.
그럼에도 역사가 강만길은 사회 내·외부로 혼란의 시기였던 1970년 후반, 시민과 후학들에게 한국역사학의 좌표를 보여준 바 있다. 그의 연구 성과는 군부 독재 하에서 이루어진 한국적 성찰의 성과들이었고 지금의 역사학계는 모두 이를 바탕으로 성장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 글이 현대 역사학자들 가운데 강만길을 선택하여 그의 역사관과 연구 성과를 분석하게 된 이유도 여기에 있다.
강만길의 학문적 성과가 얼마나 큰 의의를 갖는지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는 학술지 「한국사연구」 일 것이다. 2009년 학술지 「한국사연구」에서는 주로 원로 학자의 연구사적 의의를 큰 대표 업적을 비평하는 글을 연재하고 있다. 지금까지 15명의 저서 16권이 다뤄졌는데, 그 중 한사람의 저서가 두 권 다루어진 예는 강만길이 유일하다. 「조선후기 상업자본의 발달」과 「조선민족혁명당과 통일전선」이 바로 그것인데, 그의 학문이 각각의 시기가 요구하는 문제의식을 가장 선두에서 개척해왔음을 보여주는 뚜렷한 증거이기도 하다. 본고가 대상 시대와 소재가 전혀 다른 두 연구 성과를 분석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지만 최근 일부에서는 그의 연구가 당위적이다, 관념적이다 라고 비판하는 경향도 적지 않다. 그 비판이 객관적이고 정당한 근거에 입각한 것인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그의 연구물을 분석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하지만 그에 앞서 강만길의 역사관에 대한 종합적 이해가 선행하여야 그의 연구에 대한 객관적인 분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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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근식, 2000, 분단시대에서 통일시대로, 역사에서 사상으로(강만길 비평집 21세기사 의 서론을 어떻게 쓸 것인가, 삼인 1999). 창작과비평, 28(1), 381-383, p.2
염복규 (2010). 역사가가 기억한 ‘자기의 역사’ : 강만길 자서전 『역사가의 시간 』, 창비 2010. 창작과비평, 38(3), 462-466, p.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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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광, 「나의 학문 나의 인생 강만길 분단 극복을 위한 실천적 역사학」, 『역사비평』, 역사비평사, (1993), 317-344, p.3
김중배, (1997), 「역사의 정직성에 쏠리는 가없는 믿음 (강만길 지음 「역사를 위하여」, 한길사 1996)」, 『창작과비평』 25(1), 창작과 비평, 302-305, p.4
박찬승 (2011). 「식민사학과 분단사학 극복을 위한 분투」, 『역사와현실』 (82), 한국역사연구외, 523- 542, p.18
권내현, (2015), 「내재적 발전론과 조선 후기사 인식」, 『역사비평』, 역사비평사, 417-442 p.3
송찬식, (1973) 「상업도고의 자본축과 그 수공업지배」, 『신동아』 3월호, p.8
김호기, 박태균, (2018), 「논쟁으로 읽은 한국현대사」, 메디치미디어, p.245 - 246
조지훈, (1996), 『한국민족운동사』, 나남, 78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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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글파일 강만길 4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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