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14.04.02
- 최종 저작일
- 201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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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구성3요소
2. 시의 특성
3. 시어의 특성
4. 시의 갈래
5. 시의 형상화
6. 형식 요소
7. 표현 요소
8. 감상방법
본문내용
1. 구성3요소
- 음악적 요소
시에서 일정하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소리의 규칙적인 가락 → 운율
- 의미적 요소
시의 주제 : 시인이 전달하려는 사상이나 감정
- 회화적 요소
시적 형상화 : 감각적 체험을 언어를 통해 재현 → 이미지
<중 략>
반어
- 개념: 표면상으로 모순이 없지만 실제로 표현하고자 하는 의도와 반대로 진술
- 종류
-- 의미론적 아이러니
말 혹은 대화의 형태(=말의 아이러니, 진술의 아이러니)
나보기가 역겨워 가실 때에는 죽어도 아니 눈물 흘리오리다, 어린 딸은 도라지꽃이 좋아 돌무덤으로 갔다.
-- 상황적 아이러니
작품의 전 형태, 구조에 걸쳐 빚어지는 아이러니(=극적 아이러니)
① 기대하는 것과 이루어지는 것 사이의 대조적 상황에 의한 긴장과 갈등의 고조
② 실제 상황과 동떨어진 행동을 하는 등장 인물
-- 극적 아이러니의 특징
① 주인공보다 관객들이 더 많이 알고 있다.
② 등장인물이 적절하고 현명한 방법과는 반대로 반응한다.
③ 등장인물과 상황들이 반어적 효과를 위해서 비교되거나 대조된다.
④ 등장인물이 그의 행위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과 연극이 그 행위에 대하여 나타내는 것 사이에 뚜렷한 대조가 있다.
-- 소크라테스적 아이러니
말의 아이러니와 극적 아이러니의 중간에 놓이는 아이러니의 특수한 형태(=순진성의 아이러니)
속으로는 알고 있으면서도 표면적으로 모르는 척 하다가 상대방의 모순을 폭로하고 지각하게 하여 꼼짝 못하게 하는 것
-- 비극적 아이러니
말하는 사람은 자신이 처해 있는 상황을 충분히 알지 못하면서 말하지만 다른 사람이 들을 때 그 말 속에 뜻하지 않은 의미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아채는 것
-- 낭만적 아이러니
낭만주의 작가들의 작품에서 격렬한 감정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독자에게 심어 놓은 아름다운 환상을 스스로 파괴시키는 경우
배우들이 갑자기 연기를 멈추고 배우들끼리, 관중과, 연출가와 토론을 한 후 다시 극을 계속한다거나, 작품 중간에 작가가 나타나 그 작품의 분위기를 파괴한다거나, 비장한 장면에서 풍자적이고 익살스러운 말을 던져 독자들의 환상을 깨뜨리는 것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