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문학사] 개화기 소설 문학사
- 최초 등록일
- 2003.05.28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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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화기 소설의 시대적 개관
2. 개화기 소설론의 전개양상
3. 개화기 소설의 세부적 분류와 그에 대한 문제
4. 개화기 소설의 특징과 한계(신소설적 면)
5. 개화기 소설의 작가와 작품 연구
Ⅰ. 창작 작품
⑴ 이인직
⑵ 이해조
⑶ 최찬식
⑷ 안국선
Ⅱ. 번안 작품
Ⅲ. 개작 작품
6. 개화기 소설의 주제와 구조 연구
7. 고대소설, 신소설, 현대소설의 비교
8. 개화기소설의 문학사적 의의
본문내용
한국 사회에서 개화계몽시대는 대내적인 면에서 반봉건 운동을, 대외적으로는 반외세 운동을 주축으로 하는 계몽 운동이 사회 전체의 근대적인 변혁을 추구하는 커다란 힘으로 확산된 바 있다. 이 과정 속에서 한국 사회는 보수와 진보, 수구와 개화의 대립에 의한 내부적인 갈등을 겪어야 했고, 침략적인 외세의 위협 앞에서 민족과 국가를 지켜나갈 수 있는 주체적인 역량을 제대로 확립하지 못한 채 혼란을 거듭했던 것이다. 신소설은 이같은 사회의 변혁 과정에서 가장 폭넓게 현실의 문제들을 다양한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1930년대부터 시작한 한국 개화기 문학(소설)에 대한 관심은 1960년대에 접어들면서 한국 문학의 전통에 관한 논의와 함께 점차 고조되어 가고 있다. 그러나 1940년대 이후 개화기 문학, 특히 신소설에 대한 논의들은 작품 자체의 면밀한 분석이서 이루어졌다기보다는 서구의 새로운 사조를 받아들인 점을 강조하는 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었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개화기 문학은 무엇보다도 개화기라는 역사적 특수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작품 속에 내재하고 있는 시대정신 내지는 시대 의지를 중시하는 연구를 통해서뿐만 아니라 현실적으로 나타난 사회적 갈등들이 소설 작품에 어떤 양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인가를 해명함으로써 보다 정당한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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