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화기문학의 특성과 고전문학과의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2.12.06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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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개화기문학(&근대문학)의 특성과 고전문학의 특성을 상호 비교해 놓은 자료입니다.
목차
I. 개화기 문학이란
II. 개화기 문학의 분류와 그 특징
1. 개화가사
2. 창가
3. 신체시
4. 신소설
5. 역사전기문학
6. 창극과 신파극
III. 개화기문학과 현대문학
본문내용
I. 개화기 문학이란
한국 문학에서 근대란 무엇인가? 한국 문학에서 근대적인 것의 출발은 개화기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한 마디로 개화기 문학은 이전의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이어주는 교량이다. 개화기문학을 이해하려면 우선 당시 시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당시 시대는 조선 후기로, 사회제도 및 산업구조 전반이 흔들렸던 격변과 붕괴, 그리고 새로운 모색의 시기였다. 이 배경에서 사회구성원들이 문학을 어떻게 인식하고 활용했는지가 개화기 문학과 직결된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양란을 거치면서 사대부 층의 문학에 대한 인식은 이전에 비해 진보한 편이지만 당시 유교적인 가치관의 한계를 비판하고 근대적 문학으로 나아가기보다는 문학이 무엇인가와 같은 본질적인 측면을 고민했다. 이러한 모습이 개화기 문학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결론적으로 정리하자면, 개화기문학은 고전문학과 신문학의 특성을 모두 가진 과도기적 문학이라고 보면 되겠다.
II. 개화기 문학의 분류와 그 특징
개화기문학은 크게 개화기 시가, 개화기 소설, 그리고 개화기 희곡으로 나눌 수 있다. 개화기 시가는 애국가, 개화가사, 창가, 잡가, 민요 등이 있지만 개화가사, 창가, 신체시까지만 알아보도록 하고 개화기 소설에서는 신소설과 역사전기문학, 그리고 개화기 희곡은 창극과 신파극을 알아보겠다.
1. 개화가사
개화가사는 ‘대한매일신보’에 실린 600여 편의 가사를 가리킨다. 개화가사의 주제의식은 개화사상과 민족관념으로 나타나고, 시대상 신구대립의 구조를 가진다. 개화기의 격변하는 현실에 대한 대응을 서구적인 것에서가 아니라 4·4조와 4음보 등의 전통적 형식과 신문이라는 새로운 문물과의 결합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개화가사의 예로는 이필균의 ‘애국하는 노래’, 이중원의 ‘동심가’등이 있다.
2. 창가
창가는 우리나라에서 학교가 늘어나면서 상당수가 서양식 악곡에 의한 음악 과목을 설정함에 따라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계몽잡지를 통해 중요한 대중계몽의 수단이 되었다. 창가 중에서도 정서를 표현하는 서정시와 같은 노래도 있지만 대부분이 신교육을 예찬하는 계몽적인 성격을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