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소설의 형성
- 최초 등록일
- 2003.05.19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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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서양의 경우>
1. 정신사적 배경
2. 사회 문화적 배경
<한국 문학의 경우>
1. 한국 문학에서의 근대성
2. 소설의 발생
3. 근대 소설과 개화기소설, 신소설
4. 근대 소설의 등장 배경
5. 1910년대 우리 문학의 실상
6-1. 김남천의 소설론
6-2. 김동인의 소설론
7. 근대 소설의 문체
8. 장르론적 배경
결론
본문내용
“소설은 현대의 문제적 개인(주인공)이 본래의 정신적 고향과 삶의 의미를 찾아 길을 나서는 동경과 모험에 가득 찬 자기인식에로의 여정을 형상화하고 있는 형식이다." 이것은 루카치가 그의 저서 <소설의 이론>에서 밝히고 있는 소설의 정의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정의를 가진 소설의 고향 즉, 그 존재 의미를 찾아 나서기로 하겠다. 그것은 21세기를 살아가는 시점에서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는 소설 장르에 대해 그 근원을 안다는 것이 기본적이라 생각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양의 큰 틀을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경우를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소설을 좇아가 볼 것이다. 첫째는 소설의 정신사적 배경을 둘째는 소설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마지막 셋째로는 장르론적 배경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본론
<서양의 경우>
1. 정신사적 배경
18세기에 평민이 종래의 귀족과 승려의 폭압에 반항하여 일어나고 사상적으로 개인주의·자연주의·평등주의가 일어나면서 엄밀한 의미의 근대 소설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본격적인 근대 소설은 프랑스 혁명이라든지 미국의 독립 및 산업 문명 등을 촉진시킨 자유·평등·개인주의의 산물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근대 소설의 독자나 작가가 계층적으로 볼 때 기층 민중이었다고 속단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작가층은 시민 사회에서 독특한 위치를 담당하게 된 지식인들이었을 것으로 보면 정확한 표현이 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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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구, 「한국현대문학의 이해」, 청문각,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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