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세시풍속
- 최초 등록일
- 2003.01.18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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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간고사 대체 리포트...
A+ 맞았음. ^^;
목차
1. 세시풍속의 개념과 성격
2. 계절에 따른 풍속과 24절기
3. 세시풍속의 의미
4. 세시풍속의 전승과 변화
본문내용
세시풍속이란 음력 정월부터 섣달까지 같은 시기에 반복되는 주기전승의례(週期傳承儀禮)를 일컫는다. 그래서 세시의례라고도 하는데 그 성격으로 시계성(時季性)과 주기성(週期性), 그리고 순환성(循環性)을 들 수 있다. 예부터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세시풍속을 세시(歲時)·세사(歲事), 또는 시령(時令)·월령(月令) 등으로 일컬어 시계성을 강조했으며, 일본에서는 연중 행사라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세시풍속을 연중행사라 쓰기도 하지만 자칫 연중에 행해지는 행사들을 포괄할 수가 있어 구별해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굳이 행사를 강조하려면 세시행사라고 하는 것이 적절할 것이다. 실제로《연중행사대전(年中行事大典)》에는 세시명절은 물론 국내외 저명 인사들의 출생일에서 기일(忌日)에 이르기까지 연중의 행사가 망라되어 세시풍속으로서의 연중행사와는 차이가 있다. 반면 일본에서 간행된《풍속사전(風俗辭典)》에는 연중행사가 곧 세시풍속임이 소상하게 밝혀져 있다. 해마다 일정한 집단에서 일정한 행사가 계절에 따라서 반복되는 것을 연중행사라고 한다. 이 행사는 공동생활의 실용목적으로 출발한 것이 관습적으로 반복되면서 정신적인 요소가 주(主)가 되었으며 애초에는 원시종교적인 색채를 띠고 있는 것이 많았다. 연중 행사에는 한 부락·한 촌락부터 한 지방·한 사회로, 그 범위가 넓어지고, 또 생활형식이 복잡다양해지는 만큼 행사의 내용이나 종류도 증가했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김동욱 『韓國民俗學』 새문사 1998
『한국민속학의 이해』 문학아카데미 1994
심우성 『우리나라 민속놀이』 동문선 1996
최운식,김명자 외 3명 『한국 민속학 개론』 민속학 1998
홍석모 외 4명 『東國歲時記....』 良友堂 1994
관련 홈페이지..
http://www.sesistory.pe.kr
http://www.sdongs.com/
http://ejunsul.com.n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