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민속문화 완벽 정리
- 최초 등록일
- 2009.10.30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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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민속문화.hwp
목차
1장 한국 민속학의 역사와 전환
2장 도시민속학의 관점과 방법
민속 조사 방법론
3장 일생의례를 통해 본 한국적 일생관
4장 세시풍속에 나타난 한국인의 시간 인식
5장 마을굿과 전통적 축제
6장 무속을 통해 본 한국적 신관
7장 가신신앙과 여성
8장 성기 숭배와 성 민속
9장 풍수신앙을 통해 본 전통적 자연관
10장 구비 민속의 어제와 오늘
11장 전통놀이의 종류와 분포
12장 생활과 물질 민속
13장 사회조직과 민속
본문내용
1. 민속과 민속학 최운식 외, 『한국 민속학 개론』(서울 : 민속원, 1998) 제1장 요약.
가. 민속과 민속학의 개념
- ‘民俗’이란 용어의 유래 : ‘민속’이라는 용어가 문헌에 처음 등장한 것은, 고려시대 17대 인종 때, 김부식이 편찬한 《삼국사기(三國史記)》다. 《삼국사기》 권 제 1, 신라본기 제 1, 유리니사금(儒理尼師今) 조에 ‘민속’이라는 용어가 처음 등장. 유리왕 5년(28년)에 “민속이 환강하여 처음으로 도솔가를 지어 부르니 이것이 가락(歌樂)의 시초다.”라는 내용이 기록. 영어로 포클로어(folklore), 독일어로 폴크스쿤데(Volkskunde).
- 민속과 민속학의 범주 : 민속은 한 문화권 내에서 다수가 향유하는 전통적이고 보편적인 문화이다. 여기에는 사상․철학․종교․예술․구전물․풍속․놀이․축제 등의 정신문화와 의식주를 포함하여 각종 문화재, 생산양식과 생산도구․경제체계 등의 물질문화가 두루 포함. 민속학은 이들을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 민속학의 목적 : 한국민속학은 한국의 민속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민속학이 민속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지만, 민속 그 자체의 연구에 머물러서는 안 되며 궁극적인 목적은 그 민속을 생성․전승시키면서 그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의 무리인 ‘민족’을 연구하는 것. 그래서 한국 민속학의 기본 목적은 한국 민족의 연구가 됨.
나. 각국의 민속학 개념
-독일의 ‘Volkskunde`: ‘민족학’으로 번역되며 인류학과 구별된다.
-영국 및 미국의 ‘folklore’ : ‘민간전승’ 내지는 ‘민간지식’의 의미를 가지며 주로 언어적 민간전승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출발하였다.
-김태곤의 민속학 : ‘인간학으로서의 민속학’
2. 민속학의 연구 대상
가. 이두현 외 《한국민속학개설》의 분류.
마을과 가족생활 : 마을, 가족과 친족, 관혼상제.
관혼상제 : 출산의례와 관례, 기자, 혼례, 상례, 제례.
의 식 주 : 각 시대에 따른 의․식․주생활.
민간신앙 : 민간신앙의 성격, 무속, 가신신앙, 동제.
세시풍속 : 세시풍속의 의의를 비롯하여 각 계절의 세시풍속 등.
민속예술 : 민속악과 민속무용. 민속극, 민속공예.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