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요약
- 최초 등록일
- 2013.06.26
- 최종 저작일
- 201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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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다중지능 인간 지능의 새로운 이해』요약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 역 김영사 2001.07.25
목차
제1장 지능과 개성
제2장 다중지능 이론이 나오기까지
제3장 다중지능 이론에 대한 나의 관점
제4장 다른 지능은 더 없는가
제5장 도덕 지능은 있는가
제6장 다중지능에 대한 신화와 현실
본문내용
제1장 지능과 개성
19세기 현대 심리 측정의 창시자 중 한 사람인 프란시스 갈톤은 지적인 사람일수록 더 높은 감각적 예민함을 지닌다고 생각했다. 따라서 첫 번째 공식적인 지능 측정은 여러 가지가 뒤섞인 큰 소리들 중 특정 소리를, 다양한 광도의 빛 가운데서 특정 빛을, 다양한 무게의 물건들에서 특정 물건을 구별하는 방식을 취했다.
지능은 너무나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지능 검사자들만의 전유물이 될 수 없다. ‘지능과 지능 측정 방식의 전통적인 관점을 그대로 지속시킬 것인가’ 아니면 ‘인간 지능에 대한 다른 더 좋은 개념화의 방식을 받아들일 것인가’라는 분명한 선택에 서있다.
<중 략>
상징체계의 암호화: 직장에서나 학교에서 사람들은 다양한 상징체계를 익히고 다루면서 살아간다. 예컨대 구어, 문어, 수학 체계, 도표, 그림, 논리 방정식 등 다양하다. 사람들이 특정한 의미를 주고받을 수 있는 개인적인 상징체계와 사회적인 상징 체계가 있다. 또 사건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언어적 상징과 회화적 상징을 발전시켰다.
-준거의 기원과 의미: 발달 심리학의 영역에서의 두 가지 준거 소개
최종 발달된 모습과 능력 발달 양상의 차이: 사람들은 자신의 지능을 그대로 보여줄 수 없다. 그래서 적합한 장소에서 그들의 지능을 발휘한다. 영역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긴 발달의 과정을 통과해야 한다.
<중 략>
교육자들은 다중지능 이론이 자신의 교육 실천을 이끌어야 하는지, 어느 정도까지 그렇게 해야 하는지를 판단하기에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
-다중지능 이론을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중요한 명제를 확인하는 이론으로 간주한다.
첫째, 우리 모두는 서로 동일하지 않다.
둘째, 우리 모두는 동일한 마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하나의 종형 곡선을 구성하는 점들이 아니다)
셋째, 교육은 이러한 차이를 무시하거나 부정하기보다는 그것을 진지하게 고려하려고 할 때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인간 개개인의 차이를 진지하게 고찰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적인 관점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