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관복음 대조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3.06.21
- 최종 저작일
- 200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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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세례 요한의 등장 (마3:1~6/막1:2~6/눅3:1~6)
2. 세례를 받으시는 예수님(마3:13~17/막1:9~11/눅3:21~22)
3. 예수님의 시험 받으심(마4:1~11/막1:12~13/눅4:1~13)
4. 갈릴리로의 여행(마4:12/막1:14/눅4:14a)
5. 회당에서 귀신 들린 사람을 고치심(막1:23~28/눅4:33~37)
6. 베드로의 장모를 고치심(마8:14~15/막1:29~31/눅4:38~39)
7. 저녁에 병든 자를 고치심(마8:16~17/막1:32~34/눅4:40~41)
8. 문둥병자를 깨끗케 하심(마8:1~4/막1:40~45/눅5:12~16
9. 두 주인을 섬김에 관하여(마6:24/눅16:13)
10. 가족간의 불화(마10:34~36/눅12:51~53)
11. 성령에 관한 죄(마12:31~37/막3:28~30/눅12:10)
12. 이혼에 관하여(마19:9/막10:11~12/눅16:18)
13. 성전 파괴를 예언하심(마24:1~2/막13:1~2/눅21:5~6)
14. 무덤가의 여인들(마28:1~8/막16:1~8/눅24:1~12)
본문내용
1. 세례 요한의 등장 (마3:1~6/막1:2~6/눅3:1~6)
일치점
▶세 부분에서 인용된 이사야 선지자의 글에서 단지 마가복음에만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저가 네 길을 예비하리라” 부분이 첨가되어 있고 나머지는 모두가 똑같은 부분을 인용하고 있다.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는 마태복음에는 나오지 않고 막1:4과 눅3:3에 나오는데 둘 다 모두“eij" a[fesin aJmartiw`n”로서 같다.
▶내용상 유대 빈들에 나타나서 죄 사함을 얻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했고, 그의 모습은 낙타털옷을 입었고 허리에는 가죽띠를 띠었고, 그의 음식은 메뚜기와 석청이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차이점
▶그에게 나아온 사람들은 마태복음에는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요단강 사방에서’라고 하는 반면, 마가복음에는 ‘온 유대지방과 예루살렘 사람들’이라고 말한다. 누가복음에는 찾아 온 사람들은 기록하지 않고 다만 세례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서 전파했다는 기록만 제시되어 있다.
2. 세례를 받으시는 예수님(마3:13~17/막1:9~11/눅3:21~22)
일치점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시고 난 후에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예수님 위에 머물렀다는 기록이다.
차이점
▶마태복음과 마가복음에는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시고 물에서 올라오실 때 하늘이 열리고 성령이 임하신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반면 누가복음에는 세례를 받으시고 기도하실 때에 이러한 일들이 일어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마3:17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 막1:11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 눅3:22 “~하늘로서 소리가 나기를 너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라 내가 너를 기뻐하노라 하시니라” 마태복음에만 하늘에서 난 소리를 다르게 기록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