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교육학 서브노트2

*성*
최초 등록일
2002.12.27
최종 저작일
2002.12
3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7장 교수-학습 지도에서 14장 교육통계까지

본문내용

1. 교수·학습의 정의
(1) 개념 구분
1) 교화 - 비객관적 신념체제를 주입
2) 교수
① 신념체제 형성을 목표
② 지식을 활용하여 의도적, 비의도적 변화 추구
③ 학급경영을 통한 학생변화(의도적)
④ 생활지도를 통한 학생변화
⑤ 교사와의 상호작용 통한 학생변화
2. 교수학습의 원리
① 직관성의 원리 : 직접경험을 통한 교수학습이 효과적(코메니우스 세계도회)
② 사회화의 원리 : 교수학습속에서 인간관계 학습
→ 분단학습, Buzz학습, 협동학습(상호작용 촉진)
③ 통합성의 원리 : 교수학습을 통해 전인교육 → 특별활동
④ 목적성의 원리 : 구안법(목적→계획→실행→평가)
→ 개별학습, 아동흥미, 자기주도학습가능
→ 킬 페트릭(진보주의 학자) : 활동중심(생산활동) - 반성적사고X(실패원인)
⑤ 개별성의 원리 : 아동의 능력과 흥미를 고려한 적절한 교수
→ 완전학습(Bloom), 프로그램학습(Skinner), 적성처치수업(Cronbach), IPI, IGI, PSI, 버크의 개별조직 시스템......
⑥ 자발성의 원리 : 아동의 하고자 하는 흥미가 있으면 교수학습의 효과가 증대
→ 발견학습, 문제해결학습, 구안법, 자기주도적 학습, 토론학습
3. 교사변인
(1) 피그말리온 효과
① 의미 : 교사의 아동에 대한 평가관에 따라 아동의 행동이 달라짐(긍정적 시각필요)
② 대표자 : Rosenthal, Jacobson
③ Oak 학교에서의 실험
- 나이가 적을수록 하류계층의 아동일수록 기대효과에 민감
- 나이가 많을수록 상류계층의 아동일수록 기대효과에 둔감
(2) 유사이론
① Placebo 효과 : 거짓약 효과(확신의 효과)
② Hawthorne : 교육행정
③ Halo 효과(후광효과) : 한요소가 다른요소의 판단에도 영향→기대→변화
④ 자기충족적 예언효과 : 자성예언(Merton)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교육학 서브노트2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