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주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3.04.16
- 최종 저작일
- 20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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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교육사회학의 기능이론 이란 무엇인가?
Ⅱ.본론
1. 기능이론의 성격
2. 기능이론의 교육적 관점
3. Durkheim의 교육관
Ⅲ.결론
1. 기능 이론의 비판점
본문내용
교육 사회학을 바로 보는 관점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거시적 접근과 미시적 접근이 있다. 거시적 접근은 학교의 사회문화적 관련성을 대규모의 사회문화적 제도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려는 것이고, 이에 비해 미시적 접근은 교육현상을 개인과 소집단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다. 는는 거시적 접근을 통해 교육의 기능이론에 초점을 두어 조사해 보았다.
기능주의 이론은 사회과학의 중심이 되는 이론으로서 제일 먼저 발전되었고 이 이론에 근거하여 사회과학에서 여러 이론들이 파생되고 발전되었으며 현재까지 가장 널리 적용되고 있는 이론이다.
<중 략>
1) Durkheim의 기본사상
그는 도덕사회학자이고 질서 사회학자로써 사회가 해체되지 않고 지속, 통합되는 원인은 사회 질서에 있다고 보고 질서의 문제를 다룸에 있어 항상 도덕, 규범과 관련지어 설명하려고 하였다. 그리고 도덕교육은 사회 중심 가치와 신념을 내면화시키는 작용이며 내면화가 사회가치 규범의 보편화를 도모하고 사회통합을 가능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교육을 사회의 한 하위체제로 간주하여 학교는 사회의 구성원을 사회의 적합한 존재로 만드는 기능을 한다고 보았다. 즉 다시 말해 그는 ‘교육은 천성이 비사회적 존재를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과정’이며, 학교 교육의 핵심은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가르치는 도덕교육이라 보았다
<중 략>
인간을 수동적인 존재, 사회의 종속적인 존재로 치부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의 개별성보다는 공통성 내지 유사성을 중요시함으로써 엄격한 지도와 훈련을 강조하였고, 학생들의 이지적 측면을 강조한 나머지 인성교육 또는 전인교육을 소홀히 하는 측면이 강했다. 이는 학력 경쟁을 가열화 시켜 고학력화를 부채질하는 한편 인간성을 메마르게 하는 역효과를 가져오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한 기존의 교육양식과 전통을 지키고 이를 신세대에게 전수하는 데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등의 지나친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여 사회의 개혁보다는 기존 질서 범위 내에서의 안정성에만 안주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