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영화
- 최초 등록일
- 2013.04.09
- 최종 저작일
- 2012.04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표현주의 영화는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갖고 독일에서 등장하게 되었는가.
2. 표현주의 영화란 무엇인가?
3. 표현주의 영화의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왜 표현주의를 살펴보아야 하는가’
영화는 일반적으로 외부적 현실을 카메라로 찍고 스크린에 영사함으로써 다른 어떤 예술보다도 사실적인 예술로 인식되고 있다. 영화는 또한 그 구성에 있어서도 사실적인 면을 추구한다. 사실보다 사실적인 이야기를 만들고, 연기를 끌어낸다. 그러나 기록적 특성과 사실적인 구성이 영화의 전부라고는 말할 수 없다. 영화는 탄생 이후 끊임없는 실험과 실패를 거듭하며 영화라는 매체로써 다룰 수 있는 다양한 표현양식을 구축해 왔다. 그 결과 영화는 카메라의 눈으로 영화만이 다루고 표현할 수 있는 현실세계 혹은 그 이상의 것을 만들어 냈다. 영화는 시초부터 재현성과 표현성이라는 두 가지의 속성을 가지고 출발했다고 할 수 있다.1)
영화는 모든 예술이 그러하듯 현실을 바라보는 또 하나의 창이다. 현실을 새롭게 바라보는 영화의 눈은 현실과의 거리를 조성하고 영화가 구축한 미학적 세계를 거쳐 현실세계를 다른 각도로 마주하게 한다. 영화만의 독자적인 표현양식을 구성하고 이를 통하여 현실에 새롭게 다가가게 하는 이러한 영화의 특징은 영화가 단순한 기록물이 아닌 독자적인 예술매체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명확한 근거가 된다. 영화를 예술로 확립하게 하는 근거를 독일의 표현주의 영화는 영화가 예술의 한 장으로써 발돋움하게 된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영화의 사조이다. 표현주의란 무엇인지, 단순한 기록물, 저질의 놀이문화로만 치부되던 영화가 표현주의 사조를 거치면서 어떻게 예술의 범주로 들어갈 수 있었는지, 표현주의가 갖는 특징과 의의 그리고 그 한계는 무엇인지 등을 살펴보기로 한다.
본론
표현주의 영화는 어떠한 역사적 배경을 갖고 독일에서 등장하게 되었는가.
영화의 탄생 이후 전 세계는 영화에 열광하고 있었다. 많은 국가들이 그 수요에 따라 영화를 소비하고 있었다. 그것은 독일도 마찬가지였다. 독일은 다른 유럽의 국가들과는 달리 영화 제작에 있어 크게 주목받지 못한 국가였다. 스클라다노프스키 형제의 비오스코프가 독일에서 뤼미에르 형제의 시네마토그래프보다 더 빨리 발명되기도 했지만 기술적 수준과 영화 산업에 대한 지지는 프랑스, 이탈리아 등과 같은 주변국에 비해 뒤쳐져 있었다. 그러나 제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주변국으로부터의 영화 수입이 중단되었다. 이러한 상황은 독일이 자국 내에서 영화를 제작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