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 독일 표현주의나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사조에 속하는 영화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2.04
- 최종 저작일
- 2021.0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네오리얼리즘
2) 자전거 도둑의 역사적 의미
3) 자전거 도둑의 개인적 평가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네오리얼리즘의 전형적인 특징이었던 전문 배우가 아닌 인물이 영화 속에서 나타나면서 실제 아버지 역을 맡은 사람은 로마의 금속 노동자고, 어머니 역을 맡은 사람도 신문기자였다. 아들 역을 맡은 이도 실제로 신문 배달을 하는 소년이었다. 이러한 영화 속 모습은 네오리얼리즘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많은 장면이 나오지만.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장면은 한 컷도 나오지 않고 영화 장면 전체가 로케이션 촬영으로 건물이나 식당, 거리에서 다큐멘터리와 같은 사실적 요소를 강조했다. 전당포에 저당 잡혀있는 자전거와 침대보, 주인공의 자전거를 훔쳐 간 도둑이 사는 빈민가의 더러운 집이 대표적일 수 있다.
주인공이 자전거를 훔칠 때 대사는 거의 없고, 배경음악의 변화와 컷 편집을 통해 갈등을 보여주는 모습은 주인공의 아들을 통해 보여주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인해 자전거를 훔치는 잘못된 행동뿐만 아니라, 아버지의 역할도 무너지게 만드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더 강렬하게 느끼도록 했다. 물론 주인공과 그 아들의 미래에 대한 모습은 보여주지 않지만, 어려움 속에서도 부자가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내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볼 수 있다. 그 당시 어려움에 처한 이탈리아의 현실을 보여주면서도 동반자가 될 수 있는 가족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낼 수 있다는 암묵적인 모습을 보여주면서 이탈리아가 처한 그 당시의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는 희망을 보여줬다고 본다. 세트장이 아닌 현실의 모습을 직접 보여줌으로써 배우가 아닌 일반인의 삶을 통해 이탈리아의 모습을 모두가 공감하고 함께 더 나은 상황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준 것이다.
참고 자료
이충근. "임순례 감독 영화에 나타난 이탈리아 네오리얼리즘 특징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2011. 서울
서영주. "독일 표현주의 회화와 영화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4. 충청북도
시아오훼이.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 영화 연구." 우암논총 42.- (2020) 로셀리니 감독의 영화 '전쟁 3부작'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