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권환의 생애와 시 세계
1) 권환의 생애
2) 권환의 시 세계
2. 박봉우의 생애와 시 세계
1) 박봉우의 생애
2) 박봉우의 시 세계
Ⅲ. 결론
본문내용
권환과 박봉우는 겪어온 시대와 추구해온 방향이 다른 시인이다. 권환은 식민지 현실의 계급모순과 민족현실을 고민하는 마음을 시로 표현했다. 문단에서 `끝까지 운동하였던 시인`으로 평가받는 권환은 대표적 사회주의 리얼리즘 시인이다. 또 다른 시인 박봉우는 어린 시절 겪었던 한국전쟁을 통해 발생한 동족상잔의 비극을 극복하고자 노력하였다. 그의 이러한 시적전개양상은 그가 정신병원에서 눈 감을 때 까지 계속되었다. 두 시인이 노래해온 세계와 삶은 다르다. 허나 자신이 품고 있는 가치를 끝까지 밀고 나가려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두 시인의 시세계를 지금 다시 만나볼 필요가 있다.
<중 략>
박봉우의 시 저변에 깔려있는 ‘상실감’과 ‘분단의식’은 유복자라는 가족사와 처참했던 전쟁경험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당시 50년대는 남북한 분단이 고착화되고 있던 상황으로 반공이데올로기가 강하게 제시되었던 시기였다. 당시 반공이데올로기는 한쪽을 배제하고 적대시하는 구조였는데, 거대한 사회의 사상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민중이 무의식중에 한국전쟁의 경험과 분단 상황 자체를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상황으로 받아들이게 만들었다. 특히 당시의 반공이데올로기는 국민의 합의가 아닌, 즉각적 처벌과 폭력에 의해 이루어진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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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환의 시 세계를 정리하여 살펴보면, 그는 전반적으로 사회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지향과 이념을 전파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시를 창작해온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권환의 시는 정치 편향성과 선정 ? 선동성의 과잉으로 예술적 향상성을 결여하고 있으며, 목적문학의 한계성을 가장 극명하게 보여주는 시인으로 평가받지만, 이 같은 이데올로기에 대한 시인의 지향은 일제에 의해 나라를 빼앗긴 당시 시대 상황을 고려하여 이해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박봉우의 시 세계를 정리하여 살펴보면, 그의 시는 일관되게 분단 극복의 문제를 중심 주제로 다루면서도, 부드럽고 아름다운 서정의 미학을 추구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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