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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 작가 조사 연구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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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13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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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 작가 조사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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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기의 신문학 : 개화기 시대의 문학3

2. 근대문학의 태동 : 1910년대 문학4
가. 최남선4
나. 김억6
다. 주요한8

3. 근대문학의 성장 : 20년대 전반기 문학10
가. 김소월11
나. 한용운15

4. 성숙기 근대문학 : 프로문학과 민족주의 문학18

5. 근대문학의 성숙과 현대문학의 태동 : 30년대 후반기 문학20
가. 김영랑23
나. 박용철25
다. 신석정27
라. 이상29
마. 김기림31
바. 정지용33
사. 오장환36
아. 서정주36
자. 유치환39
차. 신석초41

6. 일제말 암흑기의 문학 42
가. 청록파43
1) 조지훈43
2) 박목월45
3) 박두진47
나. 박남수49
다. 이육사50
라. 윤동주53

7. 8·15 직후 좌·우 갈등과 문학계의 재편 55

8. 한국 전쟁의 충격과 전후문학의 전개56
가. 김현승57
나. 정한모58
다. 김춘수59

9. 4·19의 문학적 전환과 전후문학의 극복60
가. 김수영61
나. 신동엽62
다. 구상65
라. 김남조66
마. 김광섭67
바. 박재삼68
사. 박용래70

10. 산업화 시대의 문학71
가. 민족문학71
1) 민족문학론의 논리71
2) 민족문학론의 실천적 방법71
가) 리얼리즘론 - 실천적 방법71
나) 제 3세계 문학론 - 관점71
다) 민중론 - 주체72
3) 민족문학론의 성과와 한계72
나. 시 정신과 일상성의 회복72
1) 민중시와 민중적 상상력72
가) 김지하73
나) 신경림76
다) 고은78
라) 이성부79
마) 정희성80
2) 관념과 기법의 정서81
가) 황동규81
나) 오규원82
다) 오세영84
라) 허영자85
마) 강은교85
3) 시와 경험적 진실성87
가) 김광규87
나) 황지우87
다) 송수권88
라) 정호승89

본문내용

1. 초기의 신문학 : 개화기 시대의 문학

갑오경장 이전을 근대로의 이행을 위한 과도기로 보아 그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봄이 타당하리라 생각된다.

개화기 시가는 특히 초기에 ‘독립가’ 혹은 ‘애국가’라는 모습을 띠고 있었다. 이들 독립 애국가류와 개화가사는 전통적 율조인 4·4조 리듬을 취하고 있다는 데 큰 공통점이 있다. 말하자면 세차게 밀려드는 외래사조와 문물제도들에 대한 반응을 새로운 형식적 장치를 구비하여 새로운 감수성의 차원으로 노래하기 보다는, 우리에게 익숙해져 있는 형식적 율조를 통해 보편적인 정서 반응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데 그 특징이 있다.

창가란 주로 7·5조(4·4조의 율격은 일제 식민지 시대 접어든 후에 형태적 변형 이루어져 새로운 7·5조 유형 등장), 8·5조, 6·5조 등의 형태적 특징을 보이며 서양식 악곡에 얹혀 불린 개화기 시가를 말한다. 그 첫 작품은 종래의 통설에 의하면 최남선의 ‘경부철도노래’(1908)로 알려져 왔으나, 실제 이보다 앞선 1896년 배재학당 학생들이 윤치호가 지은 ‘애국가’를 불렀다는 기록이 있어 주목된다.

<중 략>

2. 근대문학의 태동 : 1910년대 문학

근대문학의 일반적 성격
근대문학의 성격은 크게 작품 외적 사실의 면과 내적 사실의 면이 있는데,
①작품 외적 사실들로는
- 중세문학이 지향했던 보편적 문어가 폐기되고 자국어에 의해 문학 작품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 문학담당층 면에서는 중세문학이 대체로 귀족계층과 서민계층의 이원적 문학형태를 견지해 온 것과는 달리 새로운 시민계층의 형성으로 그들에 의해 문학이 주도된다는 사실이다. (신교육세대 등장)
②작품 내적 사실들로는
- 새로운 시형태 개발과 산문적 성향의 대두에 의한 소설장르의 확립
(김억·주요한 의해 근대적 성격의 시가 등장, 이광수 의해 본격 근대소설 태동)

김억 : 시적 형식과 리듬 인식
주요한 : 자유시 형식의 확립
김동환 : 서사적 장시의 실험

- 의식의 측면 : 자아각성(‘무정’에서 최초로 드러남)
- 형식적 측면 : 문장의 산문성·소재의 현실성
- 방법적 측면 : 심리묘사와 성격창조
∴중세적 운문 위주의 영역에서 탈피 -> 근대적 산문 위주 영역을 지향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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