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 최종본
- 최초 등록일
- 2012.12.25
- 최종 저작일
- 20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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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작가론 발표 내용입니다. 전체적인 생애와 함께 작품설명, 작가의식등을 함께 다루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생애
2. 이광수와 민족주의
3. 『무정』에 나타난 민족주의 실체
4. 이광수의 ‘누이 콤플렉스’
Ⅲ. 결 론
본문내용
이광수는 최초의 현대소설 『무정』을 창작함으로 해서 우리 문학사에서 지울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일찍이 백철은『조선신문학사조사』에서『무정』이 “계몽기의 신문학을 종합해 놓은 하나의 기념탑과 같이 옹립한 작품”1)이라고 했고, 조연현은 『한국현대문학사』에서 『무정』을 한국 근대 최초의 장편소설로 평가하면서 이 작품은 민족주의적이면서 계몽의식을 담고 있는 작품이라고 하였다.
『무정』은 이광수의 근본 사상인 ‘민족개조론’을 담고 있다. 우매하고 교육받지 못한 조선민족이 힘을 기르려면 앞선 선진 문물을 받아들이고 교육을 진흥함으로써 무식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중 략>
또한 서구문명을 받아들이면서 근대화를 이룩하려는 이광수의 계몽주의에 대한 열망은 「무정」의 인물과 사건들을 통해 작위적이지만 곳곳에 드러나있다. 신세대의 전형적인 인물이면서 구시대의 교육과 신교육을 동시에 섭렵한 인물인 ‘형식’이 ‘영채’를 선택하지 않고, 보다 현대적인 삶의 구조 속에 있는 ‘선형’을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삶을 통해 민족의 발전과 조국의 근대화를 위한 대승적인 차원으로 나아가야 함을 보여준다.
또한 ‘형식’을 통해 선진국인 일본이나 미국 유학을 통하여 신학문을 시급히 배워 와야 하며 이는 모두 다 조국의 근대화를 위한 것이라고 말한다.
<중 략>
본 발표문에서는 이광수의 생애를 바탕으로 ‘민족주의’와 ‘누이 콤플렉스’를 중심으로 다루었다.
그의 ‘민족주의’는 운명론적 관점에서 민족을 의식하고 있었다. 민족주의의 발전이란 곧 민족의 발전이 이루어졌을 때 오는 것이라 했으며 개인의 관습이나 행동이 서구문명을 받아들임으로써 올 수 있다면 서구문명을 받아들이고 근대화를 이룩하려 하였다.
또한 이광수의 무의식에 잠재되어 있는 ‘누이콤플렉스’를 다루었다. 일찍이 부모를 여의고 온 상실감을 ‘누이’로 형상화시킨 이광수는 작품 곳곳에서 ‘누이’라는 소재를 등장시킴으로써 한 인간의 내면세계를 드러내 주었다.
참고 자료
백 철, 『조선신문학조사』,수선사,1948.
이광수, 『무정』, 홍신문화사, 2006.
이광수, 『한국소설문학대계2』, 동아출판사 , 1995.
이희춘, 『이광수 소설연구』, 중문출판사, 2011.
송명희, 『이광수의 민족주의와 페미니즘』, 국학자료원 , 1997.
조연현, 『한국현대문학사』제 1부, 현대문학사, 1956.
한승옥, 『이광수 : 비극적 세계 인식과 초월 의지』,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5.
박성태, 「이광수 민족주의의 체계와 배경 - 논문과 비평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방지수, 「『무정』에 나타난 근대성 연구」, 건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