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영화] 프랑스 영화
- 최초 등록일
- 2002.12.05
- 최종 저작일
- 2002.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험자료로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프랑스 영화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년도별 중요한 사건과 기억해야할 인물이라던지 영화추세등이 있고, 프랑스 영화에서 특히 중요하게 여겨지는 아방가르드, 필름누아르, 누벨바그에 관한것은 좀더 자세한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목차
아방가르드
필름누아르
누벨바그
1890년대 영화의 특징및 주요인물
1900
1910
1920
1930
1940
1950
1960
1970
1980
1990
유명 프랑스 영화배우와 감독들
본문내용
아방가르드 영화 제작은 다른 어느 곳보다도 프랑스에서 더욱 활발했는데, 그것은 기본적으로 적절한 기술을 가진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프랑스의 많은 예술가들은 독일인들보다 하나 이상의 매체에 손을 대려는 열망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었다. 시인이자 소설가이며 희곡 작가, 화가, 영화 감독으로 만능 예술가인 장 콕토Jean Cocteau는 그 극단적인 경우였다.
많은 사람들에게 영화는 움직임의 지속과 영상의 공간이라는 시간적, 공간적 관계들을 다루기 위한 완전한 매체로 보였다. 공간으로서의 시간이라는 사고를 통해 심오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던 프랑스의 철학자 앙리 베르그송Henri Bergson은 '창조의 진화'에서 "우리의 일반적인 지식의 메커니즘은 영화적인 성질을 띠고 있다"라고 했다.
새로운 창조적인 추진력으로 젊은 시인들과 특히 화가들은 그들 자신을 책으로부터 벗어나게 하고 캔버스를 뛰어넘어 영화 속에서 그림을 그렸다. 이 특별한 지적이고 미학적인 힘은 몬드리안Mondrian의 그림이 움직이는 것과 같은 영화들인, 아방가르드의 추상적이고 비객관적인 경향을 불러 일으켰다.
아방가르드 운동은 주로 발성 영화 제작이 돈이 많이 들고 사운드 장비와 기술이 접근하기 어렵고 복잡하다는 이유로 인해 그 종말을 고하였다. 새로운 기술 앞에서 의욕만 앞서는 아마추어를 위한 자리는 마련되지 않았다. 두 번째 요인은 1930년대의 변화하는 태도들이었다. 1920년대에는 예술을 위한 예술이 예술가의 주의를 완전히 끌었지만, 1930년대에는 사회를 위한 예술의 시대가 되었다.
불황과 대두하는 파시즘은 새로운 예술적 개념의 등장을 유발시켰다. 아방가르드 영화는 1930년대의 예술가와 지식인들에게 매우 매혹적인 예술 형태였던 기록 영화로 대체되었다. 위에서 언급한 세 명의 '교향악적' 아방가르드 영화 감독들(카발칸티, 루트만, 이벤스)이 1930년대에는 사회적으로 위임받은 기록 영화 감독이 되었다는 사실이 우연한 일이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