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버 비평문 철학
- 최초 등록일
- 2012.03.18
- 최종 저작일
- 20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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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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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부버는 누구인가?
ⅱ 부버의 교육사상
ⅲ 비평 및 고찰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ⅰ 부버는 누구인가?
빈에서 태어났고 빈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시오니즘의 문화운동에 종사하여 그 기관지와 도서출판에 손대는 한편 경건주의 및 동양철학을 연구하고, 헤브라이어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하였다. 1923~1933년 프랑크푸르트암마인대학에서 비교종교학을 강의했고 1938~1951년에는 예루살렘의 헤브라이대학에서 사회철학 교수로 있었다.
그는 유대적 신비주의의 유산을 이어받아 유대적 인간관을 현대에 살리려고 하였다. 그는 유대적 인간은 감수적·객관적이기보다도 발동적·주체적이며 실체내가 아니라 오히려 관계내에서 산다고 생각하였다. 여기에서‘나’와‘너’의 연관이 그의 철학의 중심 문제로 수립되어 독자적인 실존주의적 사상이 전개됨과 동시에, 사회와 국가의 관계를 묻고, 마르크스주의를 배격하였으며 오히려‘유토피아에의 길’을 탐색하였다.
ⅱ 부버의 교육사상
① ‘나와 너’
부버에 따르면 인간이 세계에 대해 가질 수 있는 주요한 태도는 ‘나-그것’의 관계로 표현되는 사물세계와, ‘나-너’의 관계로 표현되는 인격적 만남의 세계이다. 나-너의 세계는 경험의 대상이 아니다. 여기서 너는 뭇성질로 분해할 수 없는 진존재이다. 따라서 사람은 나-너의 관계에서 서로 전존재를 기울여 참인격으로 관계한다. 이처럼 부버는 관계의 개념으로 인간의 위치 및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러기에 참다운 인간존재는 고립된 실존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관계형성을 통해서 드러난다고 보았다.
참고 자료
김태원. 마틴 부버의 인간론과 교육
강선보. 인격적 관계회복을 위한 교육의 서장 마르틴 부버의 나와 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