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야서(구약)에 나타난 메시야 사상
- 최초 등록일
- 2012.03.15
- 최종 저작일
- 20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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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사야서에 나타난 메시야 사상을 조사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임마누엘(사7장)
2. 이사야 9장 6-7절
1)역사적 배경
2)메시야 사상
2. 사 11:1-16의 메시야
1)역사적 배경
2)메시야 사상
4. 구속자로서의 메시야(43-51장)
5. 고난과 사역의 종(52:13-66장)
1)고난 받는 종(52:13-53:12)
2)사역의 아들(54-66장)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구약성서에는 메시야 사상이 전반에 걸쳐 자세하게 나타나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이사야 선지자가 기록한 이사야서는 메시야에 대해 명확하게 제시한다. 그러므로 이사야서를 통해서 참된 메시야를 발견할 수 있다. 이사야서에 나오는 메시야 사상은 인간과 함께 하시는 임마누엘이며, 이상적인 왕으로서의 메시야며, 그리고 메시야 자신이 고난 당하심으로 희생적 대가를 통해서 원사역을 이루시는 메시야로 전개되어 있다.
1.임마누엘(사7장)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너희에게 한 표적을 줄 것이다. 보라 정혼기의 한 여인이 아기를 가져 한 아들을 낳을 것이고 그의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사 7:14)
이사야 7장의 메시야 언약은 당시 역사적 배경과 함께 나타난다.
이때는 아하스가 애굽에서 군사 원조를 요청하려던 정치적 긴장의 상황이었다. 이사야는 이 선포를 표적으로 강조하였다. 소년이 선악을 구별할 수 있게 되기 전에, 이스라엘-시리아 동맹으로 야기된 아하스의 정치적 위기가 사라졌다. 이런 상황이 제시되었기에, 약속된 아들의 어머니는 이사야의 아내이거나 왕비로 이해된다. 그러나 구약 선포에서 종종 그러했던 것처럼 완전한 성취가 남아 있다. 그래서 마태는 이사야의 말씀의 예수의 오심으로 성취되었다고 선포하였다. (여기서 이사야 7:14절의 희랍어 번역이 ‘처녀’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