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 비평 - 심리주의 비평
- 최초 등록일
- 2012.02.21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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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목적과 원칙
1. id(이드)
2. ego(자아)
3. superego(초자아)
II. 심리주의 비평방법의 실제
III. 심리주의 비평 방법의 다른 가능성과 한계
본문내용
I. 목적과 원칙
지금까지 배운, 그리고 앞으로 배울 그 외에도 다른 종류의 비평방법들을 통틀어서 제일 논란의 여지가 많고, 제일 오용도 많이 되었고, 독자들로부터 제일 평가받지도 못하는 것이 바로 지금부터 논할 심리주의 비평 방법이다.
그렇지만 이 방법의 가치를 간과할 수 없기에,
- 심리주의 비평의 오해에 대한 설명
- 심리주의 비평에 바탕이 되는 심리이론의 개괄
- 문학 작품의 이해, 감상을 고양시키기 위한 심리 비평의 실례 제시
를 하려한다.
A. 심리주의 비평방법의 남용과 오해
기원전 4세기, 아리스토텔레스는 카타르시스 생산에 심리주의 방법이 사용된다 했고, 영국 르네상스때 필립 시드니 경 역시 문학을 심리학적으로 다루었다. 그 외에도 많은 작가들이 있지만 현재 초래된 남용의 시초는 20세기 지그문트 프로이트와 그의 제자들의 정신분석 이론과 문학이 접목되면서 였다.
- 그들은 문학을 심리학에 억지로 끼워 맞추려 했고,
- 극단 분파의 자기들끼리 만의 비법, 은어, 전문 용어 사용으로 인한
신비주의로의 변질
- 두 개의 집단 (심리학을 제대로 모르는 문학가들 집단과 문학에 대한
조예가 깊지 않은 정신분석학자들 집단) ; 전자는 프로이트의 통찰력을
지나치게 단순화, 왜곡시켰고, 후자는 우리의 문학적 감수성을 멍들게
했다.
이런 불신은 학계의 많은 반발을 불러 일으켰다. 세심한 주의가 요망되는 비평방법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