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신학] 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02.09.24
- 최종 저작일
- 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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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삼위일체론의 근거로서의 계시
1. 바르트 신학의 방법론적 전제: 인간의 불신의 상황과 계시
2. 삼위일체론의 근거
3. 삼위일체론의 흔적
Ⅲ. 하나님의 삼위일체
1. 삼위의 일체성과 일체의 삼위성
2. 경세적 삼위일체와 내재적 삼위일체
3. 종속론과 양태론에 대한 비판
Ⅳ. 삼위의 존재양식
1. 경세적 삼위일체에 의한 삼위의 존재양식
2. 내재적 삼위일체론
Ⅴ. 맺는 말
(참고도서명)
본문내용
바르트의 견해에 의하면 전체 교의학의 체계에 있어서 삼위일체론은 "결정적이고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KD I/1, 319). 삼위일체론이야말로 기독교 신관을 가장 기독교적인 것으로 표현하고, 기독교의 계시개념을 가장 잘 드러낸다(KD I/1, 318)고 바르트는 본 것이다. 삼위일체론은 교회사를 통하여 기독교의 신관의 독특성을 보존하고, 자신을 계시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와 본질에 대해서 명확히 하는데 있었다. 특히 바르트에 있어서 교의학의 출발점은 어떤 하나의 도그마들이 아니라 계시 곧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말씀하신다는 순수한 사실이다. 그의 출발점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고 이 말씀이 인간에게 들려온다는 현실성에 있으며, 이 말씀이 삼위일체의 주제를 가능하게 한다.윌리암스(R. D. Williams)에 의하면 "바르트는 20세기의 교의학자들 가운데서 삼위일체교리를 신학 전체를 위한 초석으로 제시하려고 했던 거의 유일한 독보적 신학자였다."1) 다소 과장 섞인 판단이긴 하지만 적어도 삼위일체교리에 대한 20세기 신학자들의 새로운 관심은 바르트의 영향으로 나타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2) 삼위일체교리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된 이유와 삼위일체교리의 내용에 대해서는 뒤의 부분에서 밝히기로 하고 19세기에 있었던 삼위일체론에 대한 학자들의 논의의 추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