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룡 박사의 삼위일체론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7.28
- 최종 저작일
- 20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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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의 대표적 정통신학자인 박형룡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를 조직신학 교수들과 기타 교수들의 평가를 통하여 살펴보고 다음에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구성체계와 특징을 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신론」중 ‘성 삼위일체’부분의 구성순서에 따라 살펴서 분석해 본 후 마지막으로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장점과 공헌점, 또 그 단점과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순서로 내용을 진행한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조직신학 교수들의 평가
(2) 기타 교수 및 목회자들의 평가
2.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구성체계와 특징
(1) 삼일교리의 개관
(2) 일체에 삼위의 증명
(3) 교리적 진술
(4)삼위의 각론
3.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분석 및 평가
(1)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장점 및 공헌점
(2)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단점 및 개선의 여지
III.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의 대표적 정통신학자인 박형룡 박사의 신학에 대한 일반적인 평가를 조직신학 교수들과 기타 교수들의 평가를 통하여 살펴보고 다음에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구성체계와 특징을 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신론」중 ‘성 삼위일체’부분의 구성순서에 따라 살펴서 분석해 본 후 마지막으로 박형룡 박사 삼위일체론의 장점과 공헌점, 또 그 단점과 개선의 여지가 있는 부분들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순서로 내용을 진행한다.
Ⅱ. 본 론
(1) 조직신학 교수들의 평가
1) 신복윤 교수
신복윤 교수는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입장을 근본주의요 동시에 칼빈주의라고 단정한다. 그의 스승이었던 메이첸 같은 초기 근본주의의 지도자도 근본주의 자체 안에 기독교의 확고한 핵심체와 함께 불필요한 요소들이 동시에 있음을 인정하였다. 이렇게 볼 때 메이첸 박사를 근본주의자였으나 동시에 칼빈주의자였다고 보아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박형룡 박사의 신학적 입장도 또한 그렇게 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서 신복윤 교수는 박형룡 박사가 그의 저작 전집에서 자신의 신학 사상을 집대성하였는데 그가 ‘보수주의 신학의 기수’요 ‘한국 교회 신학 형성의 주인공’으로 일생을 싸운 자유주의 신학과의 그 싸움이 이 책들을 통하여 앞으로도 계속 될 것이니 한국 보수주의 신학의 앞날이 매우 밝다고 예견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