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민족주의의 문제점
- 최초 등록일
- 2011.06.12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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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은 세계화 추세를 등에 업으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민족주의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고 민족주의라는 개념에 대한 문제와 그 환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ⅰ) 편협한 자민족 중심주의로 빠질 위험
ⅱ)국제사회에서 더 이상 주류가 아닌 민 족주의
ⅲ)민족이라는 개념의 허구성
Ⅲ.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재 대다수의 한국 사람들은 대한민국이라는 국가가 세계적으로 찾아보기 힘든 단일민족으로 대부분의 구성원이 이루어진 국가라고 생각하고 있다. 이렇게 하나의 민족, 즉 한민족이 하나의 국가를 이루고 있다는 의식 때문에 많은 한국 사람들은 한국을 국경적 요소뿐만 아니라 혈통적 요소로까지 강하게 결집되어있는 단일 운명 공동체로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에 들어와서 현재의 세계적인 추세는 세계화이며 이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서라도 민족주의는 재고되어야한다는 주장이 증가하고 있다. 민족주의와 같은 배타적 세계관은 더 이상 세계적으로 인정받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월드컵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처럼 단합할 수 있었던 것은 우리가 한 민족이었기 때문이라고 하는 사람도 있으며 . 이렇듯 민족주의에 대한 논쟁은 세계화 추세를 등에 업으며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따라서 여기서는 민족주의에 대한 논란을 살펴보고 민족주의라는 개념에 대한 문제와 그 환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1. 편협한 자민족 중심주의로 빠질 위험
민족주의는 위에서도 말했듯 집단을 하나로 묶어 단결력을 높이고 통합을 수월케하는 긍정적 역할을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점이 또한 민족주의의 위험한 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민족주의가 가지는 위험한 점은 편협한 국수주의나 자민족 중심주의로 빠질 수 있다는 점이다. 그 극단적인 예 중의 하나가 나치스이다. 19세기 말엽 발생한 나치스는 독일민족지상주의와 인종론을 중심이론으로 채택했다. 독일인, 즉, 게르만족은 인류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종족이므로 다른 민족을 지배할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반대로 가장 열등하고 해악적인 유대인은 아무리 환경을 개선해주고 교육을 실시하더라도 그들의 열등성과 해악성은 천성이므로 게르만족은 그들을 미리 제거하여 해악을 입기 전에 예방을 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다. 결국 히틀러는 1945 년 1월 27일 폴란드의 아우슈비츠 수용소가 해방되기 전까지 600만명에 이르는 유대인을 학살하고 뿐만 아니라 떠돌아다니는 집시들을 인종의 쓰레기라고 하여 40만명이나 학살했다. 자신의 민족이 우월하다는 맹목적인 믿음 때문에 다른 민족을 배척하고 수많은 사람들을 죽인 것이다.
참고 자료
Dong-A Encyclopedia
문화일보
기자협회보
한말 일제강점기 민족운동론과 민족주의 사상/ 김명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