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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화 시대의 한국의 민족문화 정체성 연구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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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6.13
최종 저작일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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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세계화 시대의 한국의 민족문화 정체성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세계화 속 한국의 문화(민족) 정체성
Ⅲ. 문화적 사대주의
Ⅳ. 사대주의화 된 한국문화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90년대 말부터 한국에서는 한류의 바람이 불어 나가기 시작했는데, 드라마, 영화, 음악 할 것 없이 다양한 한국의 대중문화들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등의 동아시아 전역으로 퍼져나갔다. 그리고 지금은 다양한 컨텐츠산업의 영향으로 영화, 음악 등, 전 세계적으로 넓혀나가고 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을 통해 한국인들은 한국의 문화에 대한 자긍심에 한껏 고취되고 있다. 이 밖에 김치, 라면을 비롯한 음식에서 가전제품까지 다양한 한국의 문화와 제품들이 외국인들을 상대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한국에서는 이제 더 이상 향유되지 않는 것이 외국에서 재조명을 받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전통 주거양식인 온돌 같은 경우 한국의 현대식 건물에는 거의 쓰이고 있지 않지만 외국에선 재조명 받으며 다시금 각광받고 있다. 이런 현실에서 우리의 문화를 있는 그대로 향유하지 못하고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 아닌가, 타의 시선에 의해서 평가받고 그들의 기준과 입맛에 맞아야 만이 그제야 자랑스러운 한국문화가 되는 것인가라는 생각에서 한국의 문화정체성에 대해 분석하도록 하겠다.

참고 자료

현택수, 『문화의 세계화와 한국문화의 정체성-비언어극 <난타>의 사례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학연구 제20집, 2004,
이동윤, 안민아, 『동아시아에서 한류의 확산과 문제점: 문화와 민족주의를 중심으로』, 세계지역연구논총, Vol.25, No.1, 한국세계지역학회, 2007.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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