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 최초 등록일
- 2010.12.07
- 최종 저작일
- 20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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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온라인 게임아이템 현금거래의 실태와 그에 영향을 미친 작업장의 현황 및 조사
목차
1. 개 요
1) 연구배경 및 목적
2. 아이템 거래 분석
1) 아이템거래 동기
2) 아이템 거래 현황
3. 아이템 중개 거래 사이트의 등장과 활성화 요인
1) 아이템 중개거래 사이트의 등장
2) 아이템 중개거래 사이트의 활성화 요인
3) 아이템 작업장
(1) 작업장이란?
(2) 작업장의 현황
4.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개요
1) 연구 배경 및 목적
온라인 게임에 관한 많은 이슈들 중 가장 주목을 받고 있는 분야가 바로 아이템 현금 거래와 관련된 이슈들이다. 아이템 현금 거래는 게임 산업 연구에 있어 문화적 차원에서나 산업적 차원에서 매우 논란이 많은 중요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아이템 현금 거래의 이슈는 기존의 경제 체계에서는 존재하지 않았던 분야로써, 온라인 게임이 생겨난 이후부터 발생한 새로운 메커니즘의 사이버 경제 체계이다. 게임 산업은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체계이다. 아이템 현금 거래 시장은 역동적으로 진화하는 게임 시장의 파생시장이다. 따라서 아이템 현금 거래 시장은 이원적 가치사슬 체계의 진화체계를 갖기 때문에 매우 복합적인 가치사슬을 갖는다.
온라인 게임 내에서 설계되는 가상공간과 그 가상공간 내의 플레이어들의 활동은 이전의 어떤 게임 플랫폼보다 현실공간과 유사한 형태로 발전되고 있다. 게임이라는 가상공간 속의 경제행위는 현실 사회의 경제와 아무 유사한 메커니즘으로 행해지고 있다. 그런데 우리에게 있어서 더욱 중요한 문제는 게임 내의 경제적 활동은 게임 내에서의 활동에만 머무르지 않고 게임 외부의 실물 경제와 연계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물 경제와 같이 게임 내의 아이템, 캐릭터, 게임머니 등의 게임 상품들은 게임 외부인 현실공간에서 거래가 되고 있다.
초기 온라인 게임 상의 게임 머니를 포함한 게임 아이템은 게임 캐릭터들의 성장을 촉진 혹은 흥미를 유지시키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나 도구로써 여겨져 왔으며, 이들의 거래는 게임 캐릭터 간 게임 내 사회적 행위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지만, 아이템 현금 거래는 자연발생적으로 게임 외부의 세계인 현실공간으로까지 확대되었고 그 규모가 괄목할 만하게 성장하였다. 그에 따라 아이템 현금 거래시장이라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되었다.
최근 온라인 게임의 인기가 차츰 증가하고 있는 중국에서도 아이템 현금 거래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경우는 작업장 등을 통해 생산한 아이템을 국내에 반입을 함으로써 국내 게임 시장에 까지 영향을 미치는 등 아이템 현금 거래는 국제적 형태로 변모하고 있다.
참고 자료
- 아이템 현금거래 관련 현황, 조현래, 2006
- 온라인게임 아이템 현금거래 심층 실태조사, 한국게임산업개발원, 2006
- 작업장을 운영하는 사람들 (http://cafe.naver.com/119g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