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초등수학영재교육 프로그램(도미노)
- 최초 등록일
- 2010.11.23
- 최종 저작일
- 20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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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 교육 대학원 전공때 연구하였던 연구물입니다
여러 교수님께 검토 받았으며, 최고의 질을 보장합니다.
현장에 계시는 선생님 및 대학원생이나
열심히 공부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자료는 차시별로 구별되어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바로 지도하셔도 좋습니다.
목차
주제명
주제 설정의 취지
학습목표
관련교육과정
활동안내
활동목표
학습활동
유의사항
본문내용
도미노
우리는 흔히 도미노(domino)라고 하면 작은 조각들을 연달아 세워두었다 한번에 넘어뜨리는 놀이로만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번 주제의 도미노는 그것과는 다르다.
여기서의 도미노란 본(bone)이라는 패(牌)를 사용하는 놀이이다. 도미노라는 말은 원래 법의(法衣)를 뜻하며, 뒷면이 고대 사제가 추운 겨울에 사용한 두건이 달린 법의를 연상케 한다는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도미노와 비슷한 골패 놀이는 중국에서도 옛날부터 행해졌으나, 서양식 도미노는 18세기에 이탈리아에서 고안되었으며 다이스(dice) 놀이에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그 후 도미노는 프랑스로 전파되어 대중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바(bar)나 카페에서 흔히 하는 게임이 되었다. 그리고 프랑스의 전쟁 포로들이 영국으로 도미노를 전파했으며 다시 이는 미국으로 전해지게 되었다.
도미노의 이름은 가장 높은 눈의 수로 정하며, 6-6 도미노(6개의 눈을 최고로 하는 28개의 패를 1 세트로 한 것)가 가장 일반적인 것이다.
게임의 종류는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는 패의 눈 수를 맞추어 나열시키고, 갖고 있는 패를 먼저 모두 내놓는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것이다. 두 번째는 퍼즐 형태로 행과 열의 합이 같도록 만들거나 산술적인 식을 나타내도록 만드는 것이다.
먼저 위와 같은 도미노의 유래에 대해 간단히 살펴보고, 혹은 원격과제로 도미노의 유래에 대해 조사하는 활동으로 대체하여도 좋겠다. 도미노의 원리를 간단한 2-2도미노를 통해 찾아보고, 도미노의 특성을 잘 살린 이름을 지어주는 활동을 한다. ‘도미노 정렬하기’를 통해 규칙성을 탐구하고 도미노와 친해지고 더욱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간단한 도미노 게임의 단계가 있다. 게임으로 충분히 아동이 활동 의지를 가지게 되면 이 단원의 본격적인 목표인 도미노 퍼즐 단계에 들어간다. 6-6도미노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퍼즐을 해결한다. 어떤 게임이나 퍼즐, 교구 등은 원래부터 있었던 것이 아니라 누군가의 고민으로 개발된 것이다. 따라서 마지막 활동으로 도미노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퍼즐들을 스스로 고안해 내고 친구가 고안한 퍼즐을 해결해 봄으로서 퍼즐은 단순히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개발해 낼 수 있다는 사실을 프로그램에서 강조해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